"국민대통합 중요… 국정 안정화 총력"
상태바
"국민대통합 중요… 국정 안정화 총력"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7.01.23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교안 권한대행 신년회견, 朴 정책 강행·대권도전 여지 남겨
▲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차기 대선 주자중 한 명으로 분류되고 있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출마 가능성을 열어둔 듯한 발언을 해 관심이 모이고 있다.

황 권한대행은 2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갖고 차기 대권 도전과 관련해 "저는 권한대행으로서 국내외 어려움을 극복하고 또 국정을 안정화시키기 위한 모든 방안을 강구하면서 거기에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황 권한대행은 '국정 안정화'에 초점을 맞춰 답변했으나 대권 의지에 관해선 '지금은'이라는 말로 분명하게 선을 긋지 않은 모습이다.

황 권한대행은 '앞으로 (대선 출마를) 할 생각이 없나'라는 추가 질문에도 "지금은 그런 여러 생각을 할 상황이 아니다"라고만 언급했다.

이날 황 권한대행은 모두 발언을 포함해 1시간 동안 여러 현안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대답을 이어갔다.

황 대행은 질의응답에 앞서 약 20분간 읽어내려간 모두발언에서 ▲확고한 안보 ▲경제회복과 미래성장동력 확보 ▲민생안정 ▲국민안전을 새해 주요 국정방향으로 제시했다. 이는 탄핵소추 전 박 대통령이 추진해 온 국정방향과 정확히 일치하는 것들이었다.

안보 분야에서는 한미공조와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한 전방위 대북제재를 강조했고, 경제 분야에서는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지원, 창업 촉진, 규제개혁, 과학기술과 ICT 육성(창조경제) 등 박 대통령의 경제 정책을 답습해 제시했다.

민생안정과 국민안전 분야에서도 복지 사각지대 해소, 4대 사회악 척결 등 기존 기조를 유지했다.

위안부 소녀상 설치 문제와 관련 "기본적으로 민간에서 하는 일이라 정부가 관여하긴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황 대행은 또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한 국론분열과 사회갈등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고, 국민 여러분께 참으로 송구하다는 말씀을 거듭 드린다"면서도 박 대통령의 국정비전이었던 국민대통합의 가치를 내세웠다.

조윤선 전 장관 등의 구속사태와 관련해 황 권한대행은 "안타깝고 국민들께 송구하다"며 "부적절한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문화계 블랙리스트'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송수근 문화체육부 장관 직무대행(1차관)에 대해서는 "의혹제기만 가지고 징계조치를 취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밝혔다.

이달말 임기가 만료되는 박한철 헌법재판소장에 대해선 "헌법재판관은 청문회뿐 아니라 국회의 의결을 거쳐야 된다"면서 "국회와도 필요하면 충분하게 검토해서 판단할 일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특별검사 연장 여부에 관해선 "지금은 (특검 수사) 초기 단계"라며 "아직 많은 기간이 남아 있는데 지금 그 연장에 관해서 다시 얘기를 한다, 이것보다도 지금은 특검이 수사에 전념해야 될 때가 아닌가"라고 부연했다.

트럼프 신(新)행정부의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인상 움직임과 관련해 황대행은 "그것이 실제로 내각이 구성되고, 정책이 하나하나 세워지면서 추진해가는 과정에서는 우리 정부와 충분한 협의를 통해서 상호 한미 동맹이 잘 유지되고 발전될 수 있도록 하는 지혜를 모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황 권한대행은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여야 4당 대표 고위급 회동도 공식 제안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황 대행이 이날 기자회견에서 밝힌 것처럼 박 대통령의 정책들을 그대로 밀어붙여 보수층의 표를 결집시키고 친박계의 대표 후보로 대권에 도전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