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병원 이용철 교수 도약연구지원사업 선정
상태바
전북대병원 이용철 교수 도약연구지원사업 선정
  • 임종근 기자
  • 승인 2017.03.27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연구재단 주관 후속과제 지원....중증천식 질환 근본적 치료 접근방법 연구

전북대학교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이용철 교수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도약연구지원사업 후속과제에 선정됐다.  


선정된 과제는 ‘세포 소기관 복합체의 역할 규명을 통한 중증 폐질환 발병 기전 연구’로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3억1000만원을 매해 지원받아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이 교수는 연구를 통해 다양한 염증·면역 표현형 중증 천식에서 세포소기관 기능 이상의 각 모델 별 차이점 확립 및 이를 반영할 수 있는 생표지자를 발굴함으로써 축적된 기술을 타 질환의 병인 기전 발굴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한 염증 및 면역 반응 관련되는 유사한 병인을 가지는 다른 질환들에 대해 세포소기관 기능 조절을 할 수 있는 새로운 공통기반 기술을 제공 할 수 있다.

이번 연구는 중증 천식 질환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적 접근방법을 연구한 것으로 이번 연구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다면 국내·외 지적재산권 획득은 물론 중증폐질환을 치료하는 세계적인 선두 그룹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연구 책임자인 이용철 교수는 전북대 의과대학 내과학교실 교수로 대한 천식 및 알레르기 학회 연구이사, 아시아 태평양 호흡기 학술대회 섭외 위원장, 한국연구재단 전문위원,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의학용어 위원회 이사 등을 역임하였고 현재 대한민국의학한림원 정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