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대란 해결 됐지만…
상태바
쓰레기 대란 해결 됐지만…
  • 임종근 기자
  • 승인 2017.03.29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 이번엔 리싸이클링 주민협의체와 갈등 예고, 형평성 이유 지원액 놓고 대립각… 시민들 불만 표출

전주시 쓰레기대란이 일단락된 가운데 이번엔 종합리싸이클링타운 협약을 앞두고 주민협의체와 마찰이 우려된다. 지난 24일 매립장과 소각장은 주민지원기금 지급계약이 완료된 것에 리싸이클링 협의체가 형평성을 이유로 정산제 및 6년 후 수수료 50%인상안을 들고 나왔다.
정말 ‘산 넘어 산’이다. 당초 쓰레기 처리장소를 주민 밀집지역을 선택한 것부터 첫 단추가 잘못 끼워져 두고두고 애물단지이다. 먼저 시의회안은 조례에서 정해질 때 까지 고정액 6억원을 지원하는 것이다. 따라서 의회복지위원회 입장은 소각장(06년9월), 매립장(06년2월)은 가동된 지 10년이 넘어 그간 물가인상률을 감안해 6년 후 50%인상안을 제시한 것이고 리싸이클링타운은 지난 2016년부터 가동해 적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시는 의회와 주민협의체의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함으로써 이견을 줄이는데 급선무로 떠올랐다.
앞서, 하루 평균 170t 가량의 소각용 쓰레기가 반입되고 있는데 이중 약 30%가 반입이 불허되면서 효자공원묘지나 평화동 쓰레기차 차고지 등에 임시 야적되고 이로 인해 민원이 발생, 도심 골목길의 쓰레기를 제때 처리하지 못해 도시미관을 해치는 등 시민불편이 가중된 바, 시는 실무협의체의 운영을 제한하게 되고 합의안을 도출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시는 쓰레기 처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민단체를 포함한 협의기구가 설치됐지만 가동하지도 못하고 우선 집행부 편의주의란 구설수에 오르게 됐다.
이에 일각에선 “시민들을 볼모로 자신들의 주장을 관찰시키는 것은 옳지 않다. 언제까지 주민협의체의 불춤에 전주시와 의회가 춤을 추어야 하는가. 관계당국은 주민협의체의 입장을 정리하고 시민불편을 해소하는데 최선을 다 해야 할 것”이라며 불편함 심경을 토로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