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초,중등 과학과 교육과정 직무연수 개강
상태바
유,초,중등 과학과 교육과정 직무연수 개강
  • 엄범희 기자
  • 승인 2010.07.26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우면서 가르치는 열정

전라북도과학교육원(원장 송국현)에서는 유⋅초⋅중등 교사들의 탐구학습 지도능력 배양과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해 여름방학을 이용한 교육과정 직무연수를 7월 26일(월)부터 8월 5일(목)까지 유⋅초⋅중등 교사 11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교사들에게 꼭 필요한 과학과 교육과정 연수로 실험 실습 및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이루어졌으며 특히 유치원에서의 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해 유치원 과학활동 과정을 신설 운영한다.

방학 중에도 자기연찬을 위해 노력하는 교사들의 열정이 과학교육의 밝은 미래를 보여주는 듯하다.

유치원 과학 활동 과정 운영

유치원에서 과학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유치원 교사들의 과학활동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본 과정은 유치원 교사들의 요구에 의해 과학활동 교수방법의 지도를 비롯한 숲 체험활동, 유아를 위한 매직사이언스(magic science), 창의적 탐구활동, 관찰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구성되어 있다.

유치원 교사들의 과학활동에 대한 연수로 유치원에서의 과학교육 활성화를 기대해 본다.

초·중등 과학과 교육과정 직무연수

초·중등 과학과 교육과정 직무연수는 초등교사 61명 2반, 중등교사 32명 1반으로 3반을 운영하며 특히 중등은 생물과 교육과정 연수로 학부에서 생물을 전공하지 않은 과학교사의 생물에 대한 교수·학습방법 개선 및 실험실습 능력 향상을 위해 실시된다.

이번 연수는 현장교사들의 연수에 대한 의견을 수렴해 교육과정을 편성했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과학교육을 담당하는 경험이 풍부한 교사 및 실력 있는 분들을 연수강사로 위촉하여 연수에 참여하는 교사들에게 각종 노하우(Know-How)를 전수할 예정이다.

최고의 강사진으로 이루어진 이번 연수는 과학을 담당 하는 초․중등 교사들에게 과학교육 내실화 및 전문성 강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흥미롭고 다양한 연수를 위해

교사들의 연수에 대한 마인드가 달라짐에 따라 전북과학교육원에서도 연수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과거의 틀에 박힌 연수에서 벗어나 일선 교사들에게 필요한 실질적이면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흥미롭고 다양한 연수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개강식에서 송국현 원장은 “앞으로 과학담당 교사들의 실험 실기 지도 능력 향상 및 교수-학습지도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독특하고 다양한 과학과 교육과정 연수프로그램을 개발해 일선 교사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고 말했다./엄범희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