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완주문화재단 풀뿌리 생활문화 구현 마을문화공동체 발굴 및 지원 사업 1차 선정결과
상태바
2017완주문화재단 풀뿌리 생활문화 구현 마을문화공동체 발굴 및 지원 사업 1차 선정결과
  • 성영열 기자
  • 승인 2017.06.13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용암마을 청춘농악단, 두억마을 지게소리, 이서 다(多)문화어울림한마당

 (재)완주문화재단(이사장 박성일)은 지난  8일 풀뿌리 생활문화 구현을 위한 마을문화공동체 발굴 및 지원 사업 심사를 진행하였다.

 심사결과 새싹지원 2곳(봉동 원용암마을, 용진 두억행복드림마을), 열매지원 1곳(이서 다(多)문화어울림한마당)으로 총 3곳이 선정되었다. 이 사업은 지난 5월 31일까지 공개모집을 통해 접수를 진행하였으며 서류심사 및 면접심사를 통해 최종 합격자를 선정하였다. 

 원용암 마을은 약 200년 전통의 용암리 마을 풍물가락의 원형을 복원하고 계승하기 위한 마을 어르신들의 지난 3년간의 노력과 활동을 공유하는 발표회와 함께 마을 어르신들의 무병장수를 비는 축원 행사를 진행하는 사업이다.

두억마을은 소리장인의 상여소리, 옛 지게소리를 농악과 함께 전승받아 마을 특색을 살린 문화를 만들어 본다. 또한, 열매분야에 선정된 이서 다(多)문화어울림한마당 사업은 다양하게 살아가는 이서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지역주민간 화합과 교류의 장을 만들고 도시와 농촌이 어우러지는 모습을 선보였다.

심사위원은 “주민들과 직접 이야기를 나누며 마을에 대한 애착심과 문화예술에 대한 필요성을 느낄 수 있어 좋은 자리였다”고 전했다.
선정단체는 오리엔테이션과 교부신청을 통해 11월까지 사업을 진행하며, 향 후 마을문화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결과 공유의 시간을 갖는다.

 (재)완주문화재단 이상덕 상임이사는, “해체되고 단절된 마을의 위기를 예술에서 답을 찾고 주민 중심의 자주, 자립, 자치의 마을공동체를 복원하여 주민들의 화합의 계기로 삼자 ”고 전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