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사업 지역 업체 30% 참여 당연한 일
상태바
새만금사업 지역 업체 30% 참여 당연한 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7.07.16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 월드컵 및 각종 국제대회에서 한국축구는 ‘경우의 수’를 따져 왔다. 이는 자력으로 예산을 통과할 수 없어 타 경기의 결과에 따라 예선통과를 ‘운’에 맡기는 것이다.
지난 12일 새만금개발청이 고시 발표한 새만금 사업 전북기업 우대기준 마련과 관련해 도내 상공인과 건설업계가 반기고 있다. 그러나 30%이상 지역 업체 참여 의무규정이 빠져 유감이다.

그 지역에서 생산되는 물품과 건설에 참여하는 업체는 일정부문 지분을 주는게 당연하다. 생색낼 일 아니라는 것이다. 새만금개발을 놓고 정치권에서 하도 장난질을 해 어떠한 정책도 믿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건설경기의 바닥을 치고 있는 전북지역 업체로서는 한 줄기 끈이라도 잡을 요량으로 지역 업체 30% 참여분을 요구하고 있다. 당연한 것을 어렵게 얘기하고 있다.
이는 새만금사업이 외지기업들의 잔치로 전락하면서 지역 업체들이 경영난을 이기지 못하고 도산위기에 빠진 상황을 우려하고 있다. 이번 정부고시는 입찰참가자격사전심사(PQ)적격기준에서 지역업체 참여가점을 얻지 못할 경우 사실상 사전심사를 통과할 수 없도록 해 그나마 다행이다.
이에 전북상공회의소협의회를 중심으로 상공인들이 발끈하고 성명서를 발표하게 됐다. 이선홍 회장은 “전북경제가 힘든 상황에서 상반기 지역건설공사 60%가 외지업체다. 새만금사업 역시 대부분이 외지 대형업체가 독식하고 있는 현실”이라며 “새만금 사업을 기획재정부장관 고시사업으로 지정해 지역 업체가 30%이상 참여 할 수 있도록 공동도급 의무규정 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건설업계 역시 지역기업 우대기준을 마련한 새만금개발청에 환영을 뜻을 나타냈다. 다만 이번 우대기준은 절차상 손쉬운 PQ(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 기준만을 변경한 차선책이라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새만금의 정치적 논리를 걷어내고 국가균형발전을 위하고 동북아 및 대중국교역을 담당할 새만금의 완성을 기대해 본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