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갈등조정협의회 구체화해야
상태바
전주시 갈등조정협의회 구체화해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7.07.24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이 살고 있는 지역에는 반드시 갈등이 생기게 마련이다. 그 갈등을 원만하게 풀어내는게 정치이고 행정력이다. 이번 전주시 환경미화원 고용승계와 더불어 할 말이 많다.
시대의 변함에 고용과 일자리창출이 대세로 떠올랐다. 4명의 근로자의 분쟁으로 시청 앞 노송광장이 7개월째 초상집을 방불케 하고 있다. 물론 개인적으로는 고용이 승계되고 안정적인 일자리가 창출 하는데 이유가 없다. 하지만 어린이집의 유아부터 노년 어르신까지 애용하는 노송광장을 특정단체가 독식하고 있다면 문제이다. ‘만장’을 연상케 하는 선정적인 플래카드와 노동가요를 하루종일 들어야하는 주변 주민들… 누가 피해자인지 납득이 안 된다.

지방자치제도의 모순이다. 선출직인 시장이 선뜻나서 광장 정화를 한다는게 쉽지 않을 것이지만 다수가 모여드는 광장을 정비하는데 뒷짐을 졌다면 ‘직무유기’이다.
아울러 전주시 갈등조정협의회를 구체화해야 한다. 여기서 갈등을 중재하고 무분별하게 게첩했던 불법광고물 또한 제재해야 한다.
아울러 이번 고용노동부에서 최종 ‘시정권고’가 나올 때 까지 시의 입장은 무엇이었나. 지난 7개월 동안 전주시에서 발주하는 용역기관에 대한 공익적 권고 및 행정력이 없다는 방증이다.
흔히 공직세계는 ‘타성’에 젖어있다고 한다. 좀 더 능동적이고 시민을 위한 행정을 펼쳐주길 기대해 본다. 또한 (사)전북노동복지센터의 입장이 나오질 않았다. 왜 무슨 근거로 고용승계를 포기했는지 회사의 입장은 다를 수 있을 것이다. 회사입장에서는 그들의 고용불안을 모를리 없겠지만 고용승계를 거부할 정도의 심각한 문제점은 없는지 따져보고 판단해야 한다.
‘마녀사냥’식의 기업을 몰아붙이는 형태는 옳지 못하다. 특히, 개인적 억울함은 있겠지만 광장은 가장 공익적이어야 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