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 원산지인증수출자로 관세장벽을 넘어 세계로 가다!
상태바
FTA 원산지인증수출자로 관세장벽을 넘어 세계로 가다!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7.08.02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A활용지원센터를 통한 원산지인증수출자 취득한 쥬얼리 기업!

중국에서 익산으로 ‘U턴’한 G社는 지난해 전북도와 경진원의 지원으로 쥬얼리 제품(HS CODE 7113.11)에 대한 한-EU FTA, 한-아세안 FTA 및 한-중 FTA에 대한 FTA 원산지인증수출자를 취득했다.
이는 프랑스, 독일 등 유럽지역 28개국, 베트남, 태국 등 아세안 10개국 및 중국을 포함하는 총39개국에 대한 인증을 의미한다.

G社는 이를 통해 원산지증명서 발급의 편의성 및 혜택을 받아 2.5%(EU 2.5%→0%), 4.1%(중국 20%→15.9%) 등의 관세혜택을 받아 가격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었다.
현재 G社는 적극적인 시장개척 의지와 뛰어난 디자인을 바탕으로 세계 수출시장을 지속적으로 두드리고 있으며 특히 FTA가 체결돼 특혜관세 적용이 가능한 국가를 중심으로 적극적으로 거래처를 발굴하고 있다.
도내 기업들이 FTA를 활용해 세계관세장벽을 넘어서고 있다.
전북경제통상진흥원(원장 홍용웅)이 전북도와 전북FTA활용지원센터의 FTA원산지인증수출자 취득 지원을 통해 도내 중소기업의 수출 경쟁력 향상을 돕고 있다.
FTA 원산지인증수출자는 관세당국이 원산지증명 능력이 있다고 인증한 수출자에게 원산지증명서 발급권한(한-EU FTA)또는 첨부서류 제출 간소화 혜택을 부여하는 제도다.
특히 EU지역으로 6,000유로 초과 물품을 수출할 경우, 인증수출자를 취득한 기업에 한해 원산지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다.
지난 1년간 도와 경진원은 전북FTA활용지원센터를 통해 12건의 FTA 원산지인증수출자 취득을 무상으로 지원했다.
FTA 원산지인증수출자 취득지원 등 FTA와 관한 문의는 경제통상진흥원 FTA활용지원센터(063-711-2042)로 연락하면 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