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개편안 찬반 '팽팽'
상태바
수능 개편안 찬반 '팽팽'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7.08.30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31일 확정안 발표, 절평 범위·발표 유예론… 막판까지 논란

교육부의 2021학년도 입시제도 개편안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정부 방침을 존중키로 의견을 모았다.

현재로선 수능시험 7개 과목 중 4개 과목만 부분적으로 절대평가를 도입하는 1안의 채택이 유력하다.

30일 정치권 등에 따르면 수능 절대평가 도입안을 두고 여당 내부의 이견에도 불구하고 교육부는 31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여당 교문위 소속 한 의원은 “교문위 내에서 숫자로만 보면 1, 2안에 대한 불만이 많고 학종에 문제가 있다고 보는 시각이 대다수”이라며 “그런데 교육부의 의지가 강하다보니 당 차원에서 도와줘야 하는 것 아니냐는 말이 있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의원은 “유예안과 학종 개편 등 이야기들이 많이 나왔다”며 “1,2안 모두 완결성이 떨어지는 건 맞지만 모두에게 만족도가 높은 안이 나오긴 힘들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교육부가 발표에서 학종과 대입제도 간소화 등 개선 방안을 일부 발표하는 걸로 알고 있다”고 귀띔했다.

입시제도 개편안에 대한 여론은 조사기관마다 엇갈린 결과가 나왔다.

학부모와 일반 시민들은 전면 절대평가 찬성 비율이 높았지만, 일선 교사들은 부분 절대평가를 선호했다.

이와 관련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 한국갤럽에 의뢰해 지난 22~24일 19세 이상 성인 남녀 100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결과, 전면 절대평가 찬성 측은 45%로 집계됐다.

부분 절대평가 찬성은 35%를 기록했다.

반면,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가 전국 고교 교사 1613명을 대상으로 지난 17~23일 실시한 모바일 설문조사에서 찬성 비율은 1안 55.9%, 2안 35.1%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수능 절대평가 도입을 두고 크게 2가지를 지적했다.

전면 절대평가 도입에 따른 변별력 약화 해결 방안과 부분 절대평가를 도입할 경우 풍선효과로 인해 기존의 상대평가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현행 제도인 상대평가를 유지하자는 주장 역시 문제풀이로 전락한 교육현장의 정상화 방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사정이 이렇자 찬반 양측은 아예 수능 개편 논의를 유보하고 시간을 갖고 근본적인 개편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사회적교육위원회는 "관료중심의 밀실행정이 일방적이고 졸속적인 수능개편을 낳고 있다"며 "아예 수능개편안 발표를 1년 정도 연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능 개편안 발표 하루를 앞두고 시민사회단체와 대학으로부터 발표 유예론이 나오면서 교육부가 예정대로 발표를 강행할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