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개편 유예, 교육현장 혼란 불가피
상태바
수능 개편 유예, 교육현장 혼란 불가피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7.09.03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내년 8월까지 개혁 방안 마련

교육부가 추진해온 '2021학년도 수능 개편'이 1년 유예됐다.

이에 따라 올해 중3들은 영어·한국사 등 두 과목만 절대평가인 현행 수능 방식 그대로 치른다.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31일 "지난 10일 발표한 수능 개편 두 가지 시안(①안 네 과목 절대평가, ②안 전 과목 절대평가)에 대한 여론 차이가 첨예해 국민적 공감과 합의를 이끌어내는 데 한계가 있었다"며 1년 유예 방침을 밝혔다.

이에 따라 현 중3·중2들의 입시 혼란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특히 현 중3들은 고교 학습 내용과 수능 체제가 다른 첫 사례가 됐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내년 고1 때 통합사회·통합과학을 필수로 배우지만, 수능은 현행대로 치러 이 과목이 빠지는 것이다.

수능 제도뿐 아니라 내신 평가 제도, 고교 입시까지 한꺼번에 바뀌는 현 중2 역시 한동안 고입·대입 전략을 짜기 힘든 상황에 놓이게 됐다.

교육계는 정부의 졸속 정책이 학교의 대혼란을 불러왔다며 비난의 목소리르 높이고 있다.

교사·교육시민단체들 역시 “졸속 입시 개혁 기회”라는 반응을 내놓았다.

수일 만에 교육부가 갑작스레 방침을 바꾼 데는 여당의 강력한 반대가 결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됐다.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워크숍에서 “수능 개편안을 잘못 밀어붙이면 내년 지방선거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의견들이 제기되자, 지난달 28일 비공개 당정회의에서 교육부에 확정안 발표를 내년 6월 지방선거 및 교육감 선거 이후로 미뤄 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교조는 이번 개편안 유예를 “입시 개혁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교조를 포함해 40여 개 교육단체가 연대한 ‘새로운 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사회적교육위원회’는 “교육개혁 대토론과 사회적 합의를 위한 반전의 계기가 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교육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의 안상진 소장도 “향후 수능 개편과 대입 전반의 문제를 함께 논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는 내년 8월까지 대입전형을 학생부와 수능 위주로 단순화하는 종합적 대입제도 개편안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국가교육회의 자문을 거치고, 고교·대학·학부모·정부가 참여하는 대입정책포럼(가칭)을 만들어 교육개혁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공정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고 사교육 유발 요소를 개선해 학생과 학부모의 부담을 줄이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