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산업, 지역경제 넘어 미래산업 지형 확 바꾼다
상태바
탄소산업, 지역경제 넘어 미래산업 지형 확 바꾼다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7.10.18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화 국가산단 기업 유치 청신호… 진흥원 설립 준비 박차

전북도가 지난 10여년 동안 육성해온 탄소산업이 지난해 탄소소재법 제정에 이어 올해는 대통령 공약 및 국정과제로 반영되는 등 미래 신성장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탄소산업은 지난 5월 19대 대선당시, 각 정당들이 앞다투어 대한민국 미래 성장동력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공약으로 내걸은 바 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은, 중앙공약으로 고부가가치창출 미래형 신산업 발굴 육성을 위해 탄소섬유 등을 집중 육성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으며, 전북지역 공약으로  ‘탄소산업진흥원을 설립해 컨트롤 타워로 삼고, 탄소밸리를 조성해 고부가가치 신소재산업을 육성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도 탄소산업의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육성을 위해 현 철강화학과 탄소산업 업무를 섬유세라믹과로 일원화해 전담 육성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도 관계자는 “산업부의 이러한 전담부서 일원화를 통한 집중육성 배경에는 탄소소재법 제정을 비롯, 탄소선진국에 더 이상 뒤쳐져서는 안된다는 위기감, 대통령 공약과 국정과제 반영 등 정부의 역할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동시에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전주 탄소특화 국가산업단지’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경제성이 매우 높게 도출되어 기업유치에도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지난 9월 KDI의 ‘전주 탄소특화 국가산업단지 조성’ 예타조사 결과 발표에 따르면,  비용편익 분석결과는 기준치(1)를 훨씬 초과한 1.55로 평가하고, 종합평가(AHP)에서도 기준치(0.5)를 훌쩍 넘어선 0.582로 평가한 결과를 내놓은 상황이다.

 ‘전주 탄소특화 국가산업단지’가 조성되면 관련 기업들이 집적화되고, 연간 2,000여억원에 이르는 생산유발효과와 1,000여명 이상의 고용유발 효과가 새로 생겨나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도에 따르면 ‘탄소특화 국가산업단지’에 들어오겠다는 기업이 이미 134개(종사자 1,800여명)가 있고, 산업단지 조성이 본격화되면 더많은 기업들이 투자를 위해 몰려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탄소특화 국가산단의 예타 통과를 계기로 전국에서 가장 유리한 탄소기업 유치 여건이 만들어진 상황이다.

도는 국가차원 탄소산업 육성 컨트롤 타워인 ‘진흥원’설립을 위해 설립 필요성과 전북유치 당위성 등 논리를 개발해 철저하게 준비를 하고 있다.

한편 현재 진흥원 설립 근거규정이 마련된 ‘탄소소재법 개정안’이 지난 8월 25일 정운천 국회의원 대표발의와 20여명(도내 국회의원 전체, 타 시도 국회의원 9명)이 공동으로 발의한 상태며, 오는 11월 국회 상임위(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상정을 시작으로 본격 심사를 하게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탄소산업 육성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 내어 지역경제 뿐만아니라 국가경제에도 보탬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