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장애인 정책 국회서 '호평'
상태바
전주시 장애인 정책 국회서 '호평'
  • 임종근 기자
  • 승인 2017.10.22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교통수단 운영 모범사례 극찬, 전국 확대 검토 뜻 밝혀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 등 전주시가 가장 인간적인 도시를 향해 추진해온 장애인 정책이 국회로 부터 호평받았다.
지난 20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감에서 윤소하 의원(정의당)은 전주시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 운영 사례를 전국 모범사례로 극찬하며, 전주시 정책을 전국 모범사례로 확대되어야 한다는 뜻을 피력했다.

이날 김승수 전주시장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들에게 전주시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인 이지콜과 저상버스, 무료셔틀버스 운행 현황에 대해 설명하고, 오는 11월부터 장애인의 광역 이동권 확대를 위해 운행지역이 전국으로 확대되는 이지콜 운영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아울러 “교통약자 특별공공수단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현재 전액 시비로 운영 중인 장애인 콜택시(이지콜)의 인건비와 내구연한 10년이 경과한 차량의 대폐차 비용, 셔틀버스 운영비 등의 절반을 국가가 지원해줄 것”도 건의했다.
윤 의원은 특히, “장애인의 광역 이동권 문제는 국토부에서 시외고속저상버스 개발을 위한 용역을 진행하고 있고 2018년 말 완료될 예정이나, 실제 전국적으로 시행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므로 우선 지자체에서 전주시의 사례로 추진하고 예산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해보겠다”라며 전국적인 모범사례로 확대해나갈 뜻을 내비쳤다.
그간 시는 시가 장애인이 살기 좋고 이동이 편리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인 콜택시(이지콜)와 셔틀버스 등을 운영하고, 전동·수동 휠체어와 전동스쿠터 등 장애인 이동기기에 대한 수리비도 지원해왔다.
한편, 김 시장은 이날 전북혁신도시를 대한민국 3대 금융산업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대한민국 국민이 인생전환기에 대한 체계적인 준비를 할 수 있는 국민연금공단(NPS) 복지플러스센터 건립을 위한 내년도 국비 46억원 지원과 공공기관이 의무적으로 장애인 일자리 창출형 카페인 ‘I got everything’을 설치하도록 하는 제도개선 등을 함께 건의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