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안전 취약 대책 시급
상태바
도내 안전 취약 대책 시급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7.10.23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국감, 위급상황 시 대피시설 태부족 지적… 지역별 맞춤 개선해야
▲ 23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 송하진 지사가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위급 상황 발생 시 턱없이 부족한 도내 주민 대피소가 도마위에 올랐다.

23일 전북도 국정감사에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바른정당 황영철 의원(홍천·철원·화천·양구·인제)은 전북이 전국에서 3번째로 읍면동 대피소가 없다고 밝혔다.

황 의원에 따르면 도내 전체 읍면동(241개) 중 대피소가 없는 비율은 60.6%로 전남(69.7%)과 충남(63.2%) 다음으로 높다.

또 대피소가 없는 읍면동을 포함해 대피소 수용인원이 주민등록 인구에 미달하는 읍면동 또한 전체의 70.1%에 달했다.

이는 전북도민 28.2%에 해당하는 52만4006명으로 전쟁 등 유사 시 실제 대피할 곳이 없는 것이다.

시군별로 보면 고창과 순창, 임실, 진안지역의 경우 읍 1곳에만 주민대피시설이 있고, 도내 전체 시군 가운데 유일하게 전주시만 33개 읍면동 전체에 대피소가 있다.

황 의원은 “전북은 14개 시군에 지정된 대피소의 실제 수용가능 현황을 즉시 점검하고 유사시 한명의 도민도 소외되지 않고 모든 도민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조속히 대피시설을 지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뿐만이 아니다.

이명수 의원(자유한국당, 충남 아산갑)은“2016년 (구)국민안전처에서 실시한 지역안전지수 측정 결과를 보면 전북은 화재, 교통, 자살, 감염병 분야에서 안전 취약분야로 나타났다”면서“특히 전북 내 시군별로 취약한 지역이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급속한 고령화로 재해약자 증가 및 주거시설에 대한 화재점유율이 증가하면서 연간 1,700여건의 화재가 발생하고 약 13명이 사망에 이르고 있다”면서 “이에 따른 주택기초소방시설 보급 확대, 소방차 진입 위한 소방활동 공간 확보 등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고령화에 따른 노인교통사고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데, 2012년 1,807건에서 2016년 1,976건으로 늘어났다”고 하면서 “노인보호구역 시설개선, 위험도로 구조개선 및 안전한 보행환경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특히 “최근 4년간(‘13년~‘16년)  도내 감염병 사망자가 154명이나 발생했는데, 이는 도내 감염병 취약 노인인구 증가 및 초기 대응기관인 보건소에 감염병 전문인력 부족으로 감염병 관리가 취약하기 때문”이라면서 “감염병 예방에 대한 수시 홍보 등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끝으로 “김제의 경우 화재.교통.자살.감염병 모두 취약 하고, 정읍.임실은 화재.교통.자살분야 취약, 남원은 교통.감염병분야 취약, 장수.부안은 자살.감염병분야 취약, 진안은 화재분야, 고창.순창은 교통분야에 특히 취약지역으로 나타났다”면서 “전북도내 취약분야에 따른 지역별 맞춤형 대책 수립 및 효율적 개선 추진”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