깜깜이 군산조선소 정부대책 내놔야
상태바
깜깜이 군산조선소 정부대책 내놔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8.01.14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촛불혁명기간 정치지도자들은 한 결같이 군산조선소 문제를 거론하며 해결책을 내놓겠다는 약속을 이어갔다. 문재인 당시 후보도 마찬가지 군산조선소문제를 직접해결의사를 보였다.
지금은 어떠한가. 온 나라가 ‘적폐청산’에 무게를 두고 모든 게 희석되고 있다. 벌써 7개월째 접어들고 있는 군산조선소는 전북경제의 현주소를 말해주고 있는 것 같아 씁쓸하다. 전국 경제의 2%라는 전북경제는 60년 동안 불편함을 보여주고 있다. 정권의 핵심축을 담당했던 시기도 마찬가지 정권의 곁가지에 그치고 있어 전북의 응집력이 요구되고 있다. 군산조선소의 대책이라고 내놓은 것은 고작 일부업체에 해당하거나 ‘그림의 떡’에 불과하다. 조선업체들은 남해안의 조선업의 지원과 너무나 형평성에 어긋나고 경제지원을 지역별로차등을 두고 있어 불공평을 외치고 있다. 대통령이 발문하고 국무총리가 나서 대책을 강구하니 믿을 수 있었지만 현실은 너무나 동떨어지는 것 같다. 오는 6월 지방선거를 놓고 어떠한 대책을 내놓고 믿어달라고 할 것인지 지금부터 궁금하다. 이러한 작금의 현실에 정치와 지방자치단체, 광역단체는 무엇을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고용창출과 일자리를 나누자는 게 정부 방침이다. 대우조선의 일부만 물량을 나누면 군산조선소는 산소호흡기에서 떼도 된다. 참으로 불쌍하고 억울하고 전북인이라는 게 자존심이 상한다. 국가균형발전에 따라 당연히 국가의 프로그램에 따라 물량을 배정하고 조선소의 활성화를 위해 얼마든지 살릴 수 있을 것이다.

군산조선소 관계자들과 도민들은 현실적인 대책을 조속히 내놓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질문에 대답을 못할 정도라면 도대체 어느 정책을 믿고 따를것인지 신중한 고민에 빠져든다.
영남의 경제지원은 ‘무조건’적이고 호남의 지원책은 타당성과 예산문제, 형평성 등 온갖 민주적절차를 거쳐야만 지원되는 시스템은 어느 나라 방식인지 묻고 싶다.
다행인 것은 현대중공업이 조선해양업계 신년인사회에서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언급했고, 새로운 희망을 품게 됐지만 우리 눈 앞에 나타난 것만 믿게 되는 세상을 어찌 한탄하리요.
그동안 가동이 중단되어 군산뿐만 아니라 전북경제의 발목을 잡았던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조기 재가동에 실낱같은 희망을 걸어 본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