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채소가격 안정을 위한 주산지협의체 개최
상태바
전북도 채소가격 안정을 위한 주산지협의체 개최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8.01.23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와 전북농협은 23일 노지채소 수급안정과 농업인의 안정적 경영기반 정착을 위한 주산지협의체를 개최했다.
이날 열린 협의체에서는 2017년 가을 무·배추 생산량 증가로 인한 수급조절을 위해 산지폐기(무35ha, 배추39ha) 농가에 폐기보전자금(107농가,10억원)과 가을무(다발)출하물량에 대한 출하 손실금(7농가, 2,300만원)을 보전하기로 결정했다.

채소가격안정제 사업은 기존 노지채소 계약재배사업을 개편, 2년간 시범사업을 거쳐 2017년부터 본 사업으로 전환돼 지난 가을 무·배추 가격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은 부안, 고창지역 농업인들이 이 제도를 통해 약 11억원의 보상을 받게 됐다.
채소가격안정사업 참여는 1차적으로 농협의 노지채소 수급안정사업계약(채소가격안정제 추가 계약)을 해야 하며 이행조건으로는 약정물량의 80%이상 농협에 출하하고 수급조절 명령이 내려지면 현재 보유하고 있는 물량의 80%이내에서 출하 조절해야 한다.
또한 채소가격안정제 참여 농가는 가격 하락시 가락시장 5개년 평균가액의 80% 수준으로 가격을 보장받게 되고, 주산지협의체에서 산지폐기 명령이 내려질 경우 폐기면적에 대해 보장 받을 수 있다.
한편 전북도와 전북농협은 농가의 소득안정과 생산기반 유지를 위해 채소가격안정제(양파,무,배추,대파,고추)와 전북도의 최저가보장제(시군별 2품목)를 보완, 도내 농업인을 보호하고 최소한의 농산물 가격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