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에 남.북 통일 예측한 로저스 씨의 북한 탐방기
상태바
2019년에 남.북 통일 예측한 로저스 씨의 북한 탐방기
  • 허성배
  • 승인 2018.04.22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성배/논설위원
지금 미·북 및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세계 이목이 쏠리고 있는 가운데 한반도의 평화 통일에 대해 2014년에 예언(2019년에 통일가능)한 미국인 로저스 씨의 예측에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와 때를 같이하여 지난 20일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은 노동당 제7기 3차 전원회의에서 풍계리 핵 실험장 폐쇄와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를 중지하고 경제 총력 노선을 주력 하겠다고 공표했으나 핵을 완전폐기 하겠다는 언급이 빠져 있어 못내 아쉬움이 있으나 우선 전 세계는 환영의 뜻을 밝혔다,
TAP 우리와 독자들은 당신이 북한을 여행하면서 뭘 배웠는지 궁금해한다. (2014년 대담 전문 번역) 
JR 북한 사람들은 어디서나 휴대전화를 갖고 있다. 북한 내로 휴대전화를 갖고 들어가고 내 컴퓨터와 접속하는 것이 허용되었다. 이전에는 그것들을 사용할 수 없었다. 하지만 이번에는 그것을 그 나라에 반입할 수 있었다. 나는 이용권을 얻기 위해 정부에 신청할 수 있었으며, 그들이 내게 줄지 어떨지 모르겠지만, 나는 5일 동안만 거기에 머물렀다.
JR 여러 아시아 국가는 북한에서 생산된 제품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많은 사업을 하고 있고 이미 많은 일이 일어나고 있다. 내가 알고 있는 것 이상이다. 나는 중국이 퍼붓고 있다는 사실을 확실히 알았다. 내가 국경을 넘었을 때, 수백 명의 중국인이 국경을 넘고 있는 것에 놀랐다. 나는 중국과 러시아가 건설하고 있는 새로운 항만들을 가서 보았다.
나는 라선 시에 있었다. 라선 시는 아시아에서 가장 북쪽에 있는 부동항이다. 러시아인들은 방금 거기에 새로운 부두를 세웠다. 내가 당신에게 말하고 있는 모든 일이 지금 일어나고 있다. 뭔가 일어날 것이라는 얘기가 아니다. 이것은 미국이 얘기하지 않는 완전히 새로운 사건이다. 왜냐하면, 미국 관료가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이해하는 데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그것은 흥미롭다. 불행히도 나는 자유국가의 시민이기 때문에,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
TAP 당신은 투자에 관해 이야기한다. 거기에 투자하는 사업이 있는가?
JR 어업 그들은 국경의 양쪽 해안선을 갖고 있다. 제조업 그들의 인건비는 중국보다 싸고, 아마 세계 대부분의 곳보다 저렴하다.
TAP 새 정부가 건설하려는 생산기지는 수십 년 전에 중국이 실시한 것과 유사한가?
JR 나는 이번에 이 지역[라선 시]에만 있었다. 하지만 제조업이 폭발적임을 알 수 있었다. 내가 본 한 회사는 5년 전에 3~4개의 공장을 갖고 있었는데 16개 공장이 되었다. 작지만 그것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TAP 이 모든 일이 몰래 일어나고 있는가? 공식적 “개혁” 이 있을 것이라고 당신은 기대하고 있는가? 중국의 자유 시장 실험처럼?
JR 우리가 중국, 러시아나 미얀마에 있었던 때와 마찬가지로 미국은 마지막으로 알고 있는 나라가 될 것이고, 확실히 마지막에 발표하는 나라가 될 것이다. 그것이 일어나고 있다.
일본인들은 북한에 가서 큰 레슬링 축제를 벌였다. 전 세계 레슬링 선수들이 거기에 있었다. 2014년은 북한에서 국제 마라톤 대회를 개최했다. 지금 북한에서는 자전거 탐방을 할 수 있다. 이것은 벌어질 일이 아니지만 지금 벌어지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일들은 이전 지도자가 사망하기 3년 전에는 전혀 상상도 못 했지만, 모두 일어나고 있다. 미국 언론은 국무부와 미국의 선전 때문에 통제되고 있다는 것, 당신은 그것에 대해 미국 언론에서 읽을 수 없다. 일본 총리 아베는 대북 제재를 일부 느슨하게 했다. 당신은 미국에 살고 있기 때문에, 그것에 대해 알지 못한다.
JR 그것은 김정은 때문에 일어나고 있다. 그는 스위스에서 자랐고 공부도 했다. 그는 그것이 다른 세계라고 알고 있다. 지금은 모든 것이 있는 암시장이 있다. 한국인은 모든 종류의 것이 거기에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TAP 언제 이것이 진행되리라고 보는가? 지금부터 5년, 아니면 10년?
JR 북한과 한국이 5년 이내에 합병하면 코리아는 10~20년 동안 세계에서 가장 흥미로운 나라가 될 것이다. 아무도 그것에 동의할 사람이 없지만, 1985년에 누군가가 독일이 5년 내에 통일된다고 말했다면 그들은 똑같은 반응을 나타낼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
TAP 엄밀히 따지면 남한과 미국은 아직도 북한과 전쟁상태에 있다. 그런 일이 벌어지는 데 미국이 해야만 하는 역할이 없을까?
JR 여전히 한국에 주둔하고 있는 미군이 28,500명이다. 매년 그들이 이러한 전쟁 게임을 하기 때문이라고 나에게 묻는다면, 미국은 상황 일부이며, 문제 일부이다. 만일 X라는 국가가 매년 캐나다와 전쟁 게임을 하는 경우, 미국의 반응은 어떨 거라고 생각하는가? 그들은 매년 이러한 전쟁 게임을 하고 있다. 왜냐하면 그들은 언제나 이 전쟁 게임들을 벌이고 있었으며, 관료주의는 매우 느리게 돌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해 초 나는 한국의 국방부 장관과 저녁 식사를 했다. 나는 그에게 말했다. 그는 내 예측에 대해 알고 있었다. 왜 전쟁 게임을 포기하지 않는가? 그는 충격을 받았다. 그는 그런 것을 결코 생각해보지 못했다.
TAP 그당시 북한이 남한에 사격 하지 않았는가?
JR 당신은 미국의 보도를 읽는다. 벌어졌던 일이란 한국과 미국이 전쟁 게임을 하고 있었는데 리허설에서 탄약을 쏘았고, 그 대부분이 북한의 섬에 떨어졌으며, 북한 애들이 반격한 것이었다. 당신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그래서, 일어났다. 그것은 미국 언론에서 말하는 그런 방식이 아니다.
TAP 북한은 세계의 불안정 세력이었다. 미국은 한국을 방어하기 위해 많은 돈을 지출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은 좋은 소식이 될 것으로 당신은 생각할지도 모른다. 왜 미국은 이에 참여하지 않는가?
JR 당신은 지금 말한 모든 것을 생각할 것이다. 만일 이것을 중지한다면 미국, 한국, 세계, 동북아를 위해서 환상적일 것이다. 미국에서 당신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그 단서를 알 수 없다. 이러한 상황을 즐기면서 번창하는 세력들이 있다. TAP 세계적인 경쟁의 측면에서 미국에는 손실의 일부가 되지 않는가?
JR 우리는 이것이 일어나기를 원치 않는다. 우리는 한국에 28,500명의 군대를 가지고 있으며, 통일되면 그 군대는 떠나야만 할 것이다. 펜타곤은 동북아에 주둔하는 군대를 갖는 것을 좋아한다. 통일이 시작되면 일부 협정에는 미군이 철수하는 것이 포함된다고 나는 확신한다. 현상을 유지하는 사람들은 많이 있다. 그것은 쿠바에서 벌어지고 있다. 많은 사람이 쿠바에 투자하고 있지만, 우리는 투자하지 않는다. 미국과 쿠바의 국교 정상화는 이 회담 1년 뒤인 2015년에 있었다.
TAP 정부 관료들과 어떤 대화라도 할 수 있었는가?
JR 그래, 내가 그들을 만나러 갔다. 그들은 내가 투자하기를 원한다. 그들은 우리가 모두 투자하길 바란다. 외국 투자를 유치하도록 설계된 하나의 전담 부서가 있다. 그들이 제공하는 모든 종류의 인센티브가 있었다. 나는 미안하지만 뭔가 하고 싶은 것이 있다, 그러나 나는 미국 시민이며, 그것은 불법이라고 말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지금은 불법적인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나는 모든 것이 불법이라는 인상을 받고 있다.
TAP 김정은이나 대외경제성 수뇌부를 만났는가?
JR 나는 라선시에 있었다. 나는 라선 시에 가고 싶다고 생각했다. 왜냐하면, 러시아가 이제 막 시베리아를 건너 라선 시에 철도를 재건하고 있으며, 그래서 그들이 항만을 재건하고 있기 때문이다. 라선 시는 향후 10년 또는 20년 이내에 아시아에서 가장 중요한 항구가 될 예정이다. 라선시 열차에 상품을 실으면, (현재보다) 2주 일찍 베를린에 도착한다. 푸틴 대통령은 이를 알고 있고, 한국인도 이를 알고 있다. 중국은 중국과 카자흐스탄 횡단 철도를 타고 유럽으로 물건을 더 빨리 보급한다.
지리학은 우리가 말한 것처럼 변화하고 있다. 당신이 미국 TV를 본다면 당신은 그 사실을 알지 못할 것이다. 나는 시장에 갔다. 여러분은 뭔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나 자신도 결코 가져보지 못한 것. 그것이 모두 거기에 있다. 당신이 원하는 모든 음식. 당신이 아이스크림을 원한다면 그것을 갖게 된다. 좋은 아이스크림을.
TAP 당신이 말한 것으로부터, 남한조차도 이러한 사실을 받아들일 수 있는 것처럼 보인다. 긴장 완화의 조짐이나 부분적인 협력이 있는가?
JR 내 얘기는 그해 12월 한국 최대의 신문 일 면에 실렸다. 통일이 오고 있으며, 한국이 세계에서 가장 흥미로운 나라가 된다는 제목이었다. 중국 국경에 7,500만 명의 나라가 있는데, 북쪽에는 광대한 천연자원에다 저렴하고 교육받고 훈련된 노동력이 있으며, 거기에 남쪽의 거대한 자본과 지식이 결합한다. 세상에는 이처럼 흥미로운 나라가 없다. 일본에서조차 변화를 향하고 있다. 이 시점에서 최대의 적은 워싱턴 D.C이다. 중국인과 러시아인들은 모두 거기에 있다.
로저스 씨 예언대로라면 2019년 즉 내년에 남, 북 통일이 가능할지도 아무도 모른다. 그러나 지금 진행되고 있는 미, 북 정상회담이나 남, 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이 갑짝히 비핵화(CVID) 선언을 전격 공표한 것은 우선 다급한 불을 끄고 보자는 속셈인지의 진정성이 지금까지의 북한이 해온 것으로 미루어 볼 때 미국 등 에서는 이에 대해 의문을 던져주고 있다,
그러나 완전 비핵화로 미, 북간 정상회담만 성공한다면 독일 통일처럼 전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할지는 아직은 그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으로 분단 72년을 맞은 한반도는 지금 평화통일이냐 전쟁이냐 하는 갈림길에 서 있는 피가 마르도록 얼룩진 남, 북 평화 통일이 극적으로 이루어지기를 8천만 민족은 절규하며 염원하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