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임단협 고비 넘겨
상태바
한국GM 임단협 고비 넘겨
  • 허정찬 기자
  • 승인 2018.04.23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사 극적 잠정 합의, 법정관리 피해… 노동자 전환배치·희망퇴직 연기 시행
▲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왼쪽부터), 배리 엥글 지엠 해외사업부문(GMI) 사장,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문승 (주)다영 대표가 23일 한국지엠(GM) 부평공장에서 열린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약에 대한 교섭 잠정합의 발표 기자회견을 마치고 손을 잡고 있다.

 GM 본사가 못 박은 법정관리 신청 시한(23일 오후 5시)을 1시간 남겨놓고 한국GM 노사가 극적으로 ‘임금·단체협약(임단협)’에 잠정 합의했다.
베리 앵글 GM 해외사업부문 사장의 두번째 방한부터 시작된 협상은 14차까지 가는 난항 끝에 데드라인 1시간을 남겨놓고 ‘법정관리는 막아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하며 핵심 쟁점이었던 ‘군산공장 남은 근로자 고용’, ‘신차배정’, ‘비용절감안(연 1000억원 규모)’문제에 대한 합의를 이루어냈다.
이날 사측은 군산공장 노동자에 대해 무급휴직은 실시하지 않고, 전환배치와 희망퇴직을 시행하고 희망퇴직 시행 이후 잔류 인원에 대해서는 희망퇴직 종료 시점에 노사가 별도 합의하자는 수정안을 제안했다.
부평공장엔 ‘부평 2공장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2022년 이후 말리부를 대체할 후속 모델 물량 확보를 위해 노사가 노력하기로 했다. 창원공장은 내수 및 수출시장용 신차 크로스오버 유틸리티차량(CUV)의 배정하기로 합의했다.
또 회사의 미래 문제와 관련, ‘미래발전위원회’를 만들어 경영정상화 계획과 성과를 노조와 논의하기로 합의를 이뤄 내는 등 전반적으로 그동안 노조측이 요구했던 사항들이 수용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은 “이번 합의로 인해 한국지엠이 경쟁력있는 제조기업이 될 것 이며 산업은행 등 주요 주주 및 정부로부터 지원을 확보하고 경영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절실하고 또한 이번 노사협상 잠정합의를 통해 노조가 회사 정상화 계획에 동참했으며, 앞으로 이해관계자 차원의 지원을 구하고자 지속 협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로써 지난 2월 13일 군산공장을 폐쇄발표 후 촉발됐던 한국GM 사태는 2달 10여일만에 해결 국면에 접어들었다.
이제 한국 GM사태는 ‘잠정합의’된 오늘 사항들을 조합원 투표를 거쳐야 승인을 받아야 되는 절차만 남겨 놓게 되었다. 노조는 조합원(1만 3,000여명)을 대상으로 이르면 이번 주 수요일부터 이틀에 걸쳐 사업장별로 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