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융합기술로 온실정밀재배시스템 개발
상태바
SW융합기술로 온실정밀재배시스템 개발
  • 임종근 기자
  • 승인 2018.05.30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농생명SW융합클러스터 사업 통해 꾸준히 기업성장 견인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은 딸기와 파프리카 등 작물 생육관리 시스템에 ICT기술을 융합한 ‘온실정밀재배시스템’을 만든 지역SW기업인 ㈜에스에스엘이 시와 진흥원이 지원하는 ‘개방형 농생명 SW융합기술상용화 지원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이 사업은 지난 2015년부터 2개년 동안 매년 SW제품 상용화 가능 제품에 대해 약 1억7천만원의 개발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현재까지 총 8개사의 제품 상용화를 추진해 왔다.

지원 대상기업 중 지난 2014년 창업한 ㈜에스에스엘(대표 장영원)의 경우, 지난해 ‘개방형 농생명 SW융합기술상용화 지원사업’에 선정돼 전라북도 농업기술원 파프리카시험장 내 첨단 유리온실 설치를 시작으로, 김제 딸기재배 시설하우스 테스트베드, 남원 파프리카 재배시설하우스 6개 농가에 ‘온실정밀재배시스템’을 납품, 시험운영 중에 있다.
이를 통해, 온도와 습도, 이산화탄소 발생량, 광량 등 온실 내 환경정보와 배액정보를 수집해 작물 생육상태를 분석하고, 최적의 재배환경을 농민에게 제공하게 된다. 이 업체는 향후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과 협력해 작물의 정밀재배를 위한 제품의 지능화 및 고도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진흥원은 농생명SW융합기술 R&D와 제품상용화 지원 사업을 통해 지난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개년간 총 36개 기업에 대한 기술개발을 지원했으며, 총 109명의 일자리창출과 19건의 개발제품 납품계약, 8.8%의 수혜기업 매출증가 등의 성과를 거두며 지역 ICT기업의 성장에 크게 기여해오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