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핵화 없는 종전선언 한.미동맹 저해 말 앞에 마차 매는 꼴
상태바
비핵화 없는 종전선언 한.미동맹 저해 말 앞에 마차 매는 꼴
  • 허성배
  • 승인 2018.07.25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성배/주필

4·27 판문점 남·북 정상회담에 이어 6·12 싱가포르 미·북 정상회담이 열린 이후 한 달이 지났지만 북핵(北核) 폐기는 진전되지 않고 있다. 급기야 서방의 최대 4·27 안보기구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가 지난 11일 최근 기조와 달리 강력한 대북 압박을 촉구하고 나섰다.
NATO 정상회의에서 채택·발표된 정상선언문은 북한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을 강력히 규탄하면서 핵 프로그램의 전면 폐기를 넘어 화학·생물학무기 능력 제거와 관련 협정의 준수 등을 요구했다.
미국 분위기도 마찬가지다. 지난 6∼7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3차 방북이 ‘빈손’으로 끝난 데 대해 ‘백악관 분위기가 최악’이라는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북한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은 “여종업원 13명을 안 보내면 8월 이산가족 상봉에 장애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 남한을 향해 비난을 퍼붓고 있는데 우리 미족끼리 평화통일을 앞세우면서 이산가족 상봉과 연계시키는 비 인도적 북한의 진정성에 대해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
이런 상황임에도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1일 보도된 싱가포르 신문과 서면 인터뷰에서 “정전협정 체결 65주년이 되는 올해 종전을 선언하는 것이 목표”라면서 “북한, 미국과 긴밀히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내용은 판문점 선언에 포함돼 있고, 미·북 합의문에서도 재확인된 만큼, 새삼스러운 언급은 아니다. 그러나 종전선언은 비핵화 진전 등 전반적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정교한 프로세스에 따라 진행돼야 한다.
종전선언은 먼저 평화가 담보돼야 의미가 있다. 그래서 원천적으로 불필요하다는 주장도 만만찮다. 일단 시한을 정해 선언부터 함으로써 평화 분위기 촉진 수단으로 삼자는 것은, 말 앞에 마차를 매는 것과 같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일단 종전선언이 이뤄지면 북한은 다음 단계로 한·미 연합훈련 영구 중단, 주한미군의 철수나 대대적 감축, 동맹군에서 평화유지군으로의 성격 변경 등을 요구할 것이 분명하다. 북한이 이번 폼페이오 방북 직후에 “종전선언 발표를 요구했으나 미국이 조건과 구실을 대며 미루려 했다”고 비난한 것도 그런 맥락이다. 따라서 상당한 비핵화 진전이 없는 상태에서의 성급한 종전선언은 북핵 폐기와 한·미 동맹을 저해하는 쪽으로 작용할 뿐임을 알아야 한다.
최근 미국 CIA가 밝힌 북한산 석탄을 지난 5개월 동안 13차례 중 11번은 검색도 받지 않은 채 선박을 이용 환적 수법으로 한국에 몰래 밀수입한 것으로 밝혀져 UN 제재결의를 준수하지 않은 한국에 대해 아직 북핵폐기 문제가 북·미 간 뜸도 들이지 않은 상태에서 북한을 감싸고 지원하고 있다는 국제적 여론과 비난을 면키 어렵게 됐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과 폼페이오 장관이 한 목소리로 북한 비핵화를 서두르지 않는다고 밝혔다. 대신, 북한을 압박하는 제재가 계속될 것이라는 메시지를 동시에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서두를 것 없다, 제재는 계속된다”고 말하고 “비핵화 절차의 끝에는 북한에 커다란 혜택과 신나는 미래가 있다”고도 했다. “우리가 가야 할 곳(비핵화)에 도달하려면, 시간이 걸릴 것이며 이 모든 것은 기존 제재의 지속적인 시행을 통해 이뤄질 것이다.”
또한 북한 주재 마체고라 러시아 대사는 “북한은 미국에 적대정책 포기를 강조하고 있다”며, 이는 안전 보장보다 더 큰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오는 9월 블라디보스토크 동방경제포럼에서 남·북·러 3자 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은 낮다고 밝혔다. 반면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오는 9월 유엔총회에서 남·북·미 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올해 안에 종전선언이라는 목표가 여전하다는 점을 강조한바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