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의 약물에 대한 올바른 이해
상태바
청소년들의 약물에 대한 올바른 이해
  • 공풍용
  • 승인 2018.10.30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경찰서 여성청소년계 공풍용
   
 
소년비행이라 함은 촉법소년, 우범소년으로 형법법령의 저촉된 행위를 하였거나 특별법 또는 환경에 비추어 장래 형법법령에 저촉되는 행위를 할 우려가 있는 자의 비행을 말한다.
청소년들은 성인보다 더 많이 또래 집단의 유혹에 노출되어 있고 정체성이 확립되어 가는 불완전한 시기이기 때문에 쉽게 감정적으로 약물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청소년들은 약물을 남용하였을 경우 재활이 아닌 새로운 사회화가 필요하다. 약물의 종류에는 마약류, 흡입제, 기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마약에는 아편, 헤로인, 코카인이 있고, 향정신성의약품에는 필로폰, 엑스터시, 신경안정제가 있고, 대마에는 대마초, 헤시시, 헤시시오일이 있다.
청소년들에게는 흡입제와 기타가 있는데 흡입제에는 본드, 부탄가스, 니스, 신나가 있고, 기타에는 술, 담배, 커피가 있다.
약물 남용의 주요요인을 살펴보면, 개인적 요인, 가정 환경적 요인, 사회 환경적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개인적 요인에는 청소년기의 급격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에 대한 부적응, 개인 내적인 심리적 고통이 있다. 둘째, 가정 환경적 요인에는 부모의 낮은 교육수준, 낮은 직업 수준, 낮은 경계수준, 부정적인 부모-자녀관계, 부모의 약물남용을 들 수 있다. 셋째, 사회 환경적 요인에는 급격한 사회화와 도시화로 인한 가치관의 혼란, 향락중심 문화로 볼 수 있다.
약물남용으로 나타내는 심리적 특성으로는 신체적, 심리적, 중독 현상으로 약물을 사용하여야만 삶의 영위를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되고, 부정, 합리적, 원망, 맹신적 사고 등으로 약물남용에 따른 사실적 결과를 회피한다.
약물남용 청소년들이 자신의 문제에 직면하도록 하고 치료 계획을 함께 세우며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가적과 친구들을 적절히 포함시키는 것도 좋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