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의 올바른 인터넷 사용 필요
상태바
청소년들의 올바른 인터넷 사용 필요
  • 공풍용
  • 승인 2018.11.08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경찰서 여성청소년계 공풍용
세계 1위의 초고속 인터넷 보급률을 자랑하는 우리나라는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생활 수단이 되고 있으며 인터넷 발전은 우리들의 삶의 질 향상에 여러 가지 측면에서 기여하고 있다. 청소년들은 인터넷을 통해 숙제도 하고 친구도 사귀고 다양한 정보를 얻고 새로운 문화를 경험 하고 창출하기도 한다. 그러나 단기 급속한 인터넷 확산은 여러 가지 역기능을 초래하고 있으며 그중 하나가 인터넷 과다 사용이다.
인터넷이 제공하는 여러 가지 긍정적인 효과를 누리는 동시에 그 부작용도 함께 앓고 있다. 청소년들을 비롯해서 성인까지 인터넷 사용 문제로 여러 가지 심리적, 행동적 문제에 처해 있는 비율이 높으며, 그로 인한 사회적?직업적 손상과 심지어 목숨을 잃는 경우까지 발생하고 있음을 다양한 매체를 통해 종종 확인하고 있다.
청소년 인터넷 중독 증후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증상으로는 갑자기 지나친 피로를 호소를 한다든가, 성적이 떨어진다든가, 정상적인 취미생활을 잃거나, 친구를 잃거나 반항하거나 불복종이 나타날 때, 인터넷 중독을 의심해야 한다.
또, 인터넷 사용으로 인하여 청소년들의 도박 중독과 같은 신종 사기 수법에 선량한 청소년들은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청소년들의 바쁜 생활 속에서도 많은 시간을 이용 청소년들의 불법 도박 사이트, 성인음란물 사이트, 인터넷을 통한 청소년들의 자살사이트, 불법 성매매 등 청소년들의 가치관을 저해하는 문제 또한 심각한 실정이다.
우리 청소년들이 진정한 정보통신기술의 혜택을 제대로 누릴 수 있는 방안의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발달단계별로 볼 때 인터넷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집단이 청소년 집단이라는 점에서, 청소년의 발달 특성상 인터넷 사용의 폐해가 특히 청소년들에게 더 심각할 수 있다는 점에서, 청소년들의 인터넷 사용 문제에 관심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이 적절히 수행되지 못했을 경우에는 청소년기의 정신건강뿐만 아니라 성인기의 건강한 발달에도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 바, 이 시기에 적절한 인터넷 사용에 대한 학습여건 마련은 우리 사회가 함께 모색해야 하는 중요한 사안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들이 인터넷을 지나치게 사용하거나 중독 및 몰입함으로써 신체적 증상을 비롯하여 가정 및 학교생활이 어려우며, 청소년 비행문제, 정신건강 문제들 다양한 문제가 야기되고 있어 그 유형과 원인, 문제, 실태분석, 예방, 대책 등 좋은 방법에 대해 우리 모두 노력이 절실히 필요한 시기이다.
v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