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농기계 교통사고 예방
상태바
겨울철 농기계 교통사고 예방
  • 신서윤
  • 승인 2018.11.26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경찰서 교통관리계 신서윤
농기계는 운행이 비교적 간편하여 농촌에서는 겨울철에도 농기계 운행이 끊이지 않아 교통사고예방을 위한 안전 운행을 해야한다. 농기계 운전자 대부분이 고령으로 경운기와 트랙터 등 농기계 조작미숙, 안전의식 미흡, 차량 대응에 따른 민첩성이 떨어져 사고발생의 위험이 많고 사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갓길이 없고 통행량이 적은 농촌 도로를 고속으로 주행하는 차량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속 운행하는 경운기 등 농기계는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따라서 농기계 사고 예방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교통사고를 예방해야 할 것이다.
첫째 경운기를 운전하면서 방향을 바꿀 때에는 반드시 전후좌우 및 후방을 확인해야 하고 경운기나 트랙터 뒷면에는 야광반사지를 부착해서 운행해야한다.
둘째 음주운전은 하지 말아야 한다. 반주로 마신 술은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지고 향후 교통사고처리 및 보험처리 등에서 불이익을 받게 된다.
셋째 농기계 운전시 운전석 옆과 적재함에는 동승자를 태우지 말아야 한다. 농기계는 안전띠 등 안전장치가 전혀 없기 때문에 차와 충돌하게 되면 사망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농기계 교통사고는 대부분 일출 전과 일몰 직후에 발생 빈도가 높은 만큼 운행을 최대한 자제하고 운행할 경우에도 안전 여부를 확인 후 운전하는 습관을 가져야 할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