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특례시 반드시 성공해야
상태바
전주특례시 반드시 성공해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8.12.12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가 광역시가 없다는 이유로 정부로부터 받고 있다는 보도를 접하면서 이번 전주시와 의회가 특례시 적용을 위한 공동대응에 나선 것을 두고 시민반응이 뜨겁다. 사실 전북이 호남이란 미명아래 홀대받는 것은 사실이다. 국책기관을 비롯해 공공기관은 전주사무소로 격하시키고 본사를 전남광주로 이전하는 것은 도민을 우롱하는 것으로 그동안 전라북도의 잔류노력에 의구심이 든다. 기업과 공공기관의 전북본부가 상주하는 것은 비단 일자리와 지방세문제가 아니다. 도민들이 상급기관에 문의하기 위해 광주까지 발걸음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불편에 항소법원의 전주유치를 성공한 케이스가 있다.
이러한 문제로 직접적인 피해를 보는 것은 국비확보와 지역균형발전에 역행한다는 것이다. 전주는 과거 제주까지 관할했던 전라감형이 있었던 지역으로 역사와 뿌리가 깊다. 그런데 산업사회에 접어들어 홀대받기 시작해 농촌은 피폐해 지고 인심마저 흉흉해 졌다. 다행히 지금은 웰빙시대를 맞아 개발하지 못했던 자연이 국보급으로 우대받고 있어 다행스럽다.
이미 세계주요도시는 이러한 특례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이제라도 정부의 적극적인 행정지원으로 전주시를 비롯한 해당 도시의 특례시적용에 나서야 한다. 전주시는 100만 인구는 되지 않지만 50만 이상도시의 준 광역시의 모든 준비는 끝났다. 과거 전남광주로 돌아갔던 기관들이 되돌아오고 진정한 광역시의 모습을 찾을 수 있도록 전라북도의 협조가 있어야 한다.
예산 면에서 광역시가 없는 강원, 충북, 전북은 기존광역시가 없는 지역의 3분의 1정도 수준임을 감안하면 전주를 비롯해 온 도민들이 힘을 합쳐 반드시 특례시의 적용을 받을 수 있도록 기원해 보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