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수신료 분리와 지상파 중간광고 철회, 병합한 돈 환급하라
상태바
KBS 수신료 분리와 지상파 중간광고 철회, 병합한 돈 환급하라
  • 허성배
  • 승인 2018.12.17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성배 주필
KBS 수신료를 전기사용료와 병합 강제징수하는 행위는 공정거래법상 끼워팔기, 소비자 선택권 침해 등으로 위헌’이라는 지적이다.
수신료 환급 민원이 2016년 1만 5746건, 2017년 2만 246건, 올해는 9월까지만 2만 5964건 등으로 폭증하는 배경이다. 제도 폐지 요구가 쏟아지고 있다. 인터넷을 통한 납부 · 이체 등이 불가능했던 1994년 행정 편의 등을 좇아 한국전력공사가 대행해 전기료와 함께 징수하기 시작했으나, 이제 더는 그럴 때가 아니다. 국민의 TV 시청권 자유를 박탈 무시 하는 헌법적 위헌 행위라고 대다수 국민의 항변이다.
“편파 방송하는 KBS를 시청하지 않는데 왜 수신료를 강제로 내야 하느냐”?는 시민들의 항변이 옳다.
방통위는 입법 예고 기간 40일이 지나기 전에 지상파 중간광고 허용안을 철회하기 바란다. 그리고 국회는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시청료를 분리 징수하는 내용으로 지난해 4월 대표 발의한 방송법 개정안을 서둘러 처리해야 한다.
청와대 국민청원 등을 통해 KBS 수신료를 전기사용료와 병합 징수하는 현행 제도 폐지 요구가 쏟아지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지상파 방송에 대한 중간광고 특혜의 강행에 나선 데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일방적으로 지난 12일 KBS·MBC·SBS·EBS 등 지상파 방송이 방송 중간에 1∼6회씩 상업광고를 내보낼 수 있게 하는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까지 입법 예고했다.
“지상파 방송은 경영 악화에도 정권에 코드를 맞춘 출연진에게 고액 출연료를 지급하는 등 국민 혈세를 수신료 명목으로 강제징수하여 방만한 운영을 하는 것이다, 특히 ”편향적인 방송으로 시청자 외면을 받아 시청률이 하락한 것이 경쟁력 약화의 원인”이라고 한 김석진 상임위원의 금언 같은 지적은 한마디로 외면당하고 말았다.
‘가상광고, 간접광고, 광고 총량제 허용에 이은 지상파 특혜 일변도 정책의 완결판’이라고 개탄한 한국신문협회의 지난 11월 12일 성명 취지는 국민 대다수 의견으로서 앞으로 한국소비자연맹은 국영국민방송의 역할을 제대로 못 하고 편향적 특정 PR 방송을 하면서 시청을 강요하는 일부 지상파방송 수신 거부  운동도 불사할 움직임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은 “이렇게 하라고 문 대통령을 뽑아준 것이 아닐 텐데, 이 정부의 출범 정신까지 고민하게 된다,”고 한 이유도 달리 있지는 않을 것이다. 그런데도 이효성 방통위 위원장은 지난 10일 국회 국정감사 자리에서 “KBS 수신료를 올려줘야 한다,”고 강변함으로써 국민의 손가락질을 받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