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환경 개선 원년 선포
상태바
축산환경 개선 원년 선포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9.01.23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조직개편 전담팀 신설, 냄새 심각 지역별 저감대책 적극 추진키로
전북도가 조직개편을 통해 축산환경개선팀을 신설하고 올해를 축산환경개선 원년의 해로 선포했다.
가축분뇨냄새와 미세먼지 등이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면서 최근 정부는 축산법개정을 통해 축산환경에 대한 개선방안을 강구하는 가운데 전북도는 축산과에 축산환경 개선을 전담하는 ‘축산환경개선팀’을 신설하고 송하진 지사 주재로 관계부서 토론회를 통해 가축분뇨 냄새저감 대책을 수립하는 등 발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먼저 도는 부서간 합동 T/F팀을 구성해 도내 18개소의 축산악취심각지역에 대한 대책을 추진한다.
부서간 합동 T/F팀은 축산·농업·환경부서가 협업해 축산악취심각지역에 대해 실태조사 및 원인분석을 실시하고 심각지역별로 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도내 축산악취심각지역 18개소에 대해 우선적으로 냄새저감제(미생물 등, 3억원)를 지원해 축산환경을 개선시킬 계획이다.
혁신도시 냄새의 경우, 혁신도시 냄새저감 시범사업으로 올해 추진하는 김제축산밀집지역 구조개선 사업을 통해 축산농가에는 안개분무시설을 설치하고 유기질 퇴비공장과 액비처리시설은 밀폐, 악취저감시설을 설치한다.
도는 시범사업으로 악취저감 효과가 있을 경우 도내 기타 축산악취심각지역에 대해서도 확대검토하기로 했다.
또한, 축산환경개선팀은 축산농가와 분뇨처리시설에 대해서 중점을 두고 가축분뇨 냄새저감 종합대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그동안 도는 냄새저감 대책 마련에 앞서 축산농가 분뇨처리시설의 운영실태와 가축분뇨 냄새발생의 원인을 분석해왔다.
축산농가의 문제점으로 축산환경개선을 위한 시설 열악, 양돈농가의 밀식사육으로 인한 과잉분뇨발생, 양돈농가 액비저장조의 악취저감시설 미비 및 돈사 내 장기간 분뇨 보관, 미부숙 퇴비 살포 및 퇴비 야적, 냄새관리에 대한 개선의지 부족 등이 지적됐다.
분뇨처리시설에 대해서는 퇴비화시설의 원료에 대한 관리 미비, 퇴비화시설의 악취저감 시설 미비, 액비살포기준 미준수에 따른 불법 액비 살포, 처리시설 부족으로 덜 부숙된 퇴액비 생산 등을 문제점으로 제기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도는 ‘축산환경 개선’에 초점을 맞춰 모든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분뇨처리시설에 대해서도 냄새저감에 초점을 맞춰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재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위탁처리율 9%를 15%까지 높이기 위해 가동율 90% 이하인 공공처리시설의 가동률을 높이고 처리용량도 증설할 예정이다.
최재용 농축수산식품국장은 “축산업은 지금까지 축산진흥과 양적성장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으나 이제는 주변환경, 이웃과 상생하는 축산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