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심을 제대로 파악해야
상태바
민심을 제대로 파악해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9.02.10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항공오지탈출에 성공을 앞두고 있다. 이를 두고 일부 단체에선 예타면제가 혈세를 낭비하는 것이라며 반대하고 있다. 그동안 군사정부를 포함해 전북은 정치적으로 고전을 면치 못했다. 군사독재는 전북경제는 물론이고 인재마저 고립시키는 등 갖은 악행을 거듭해 왔다. 예비타당성이란 족쇄를 앞세워 전북발전을 발목을 잡아왔고 이용해 왔다. 이제 전북의 숙원사업을 두고 ‘왈가불가’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그동안 배불리 먹고 살쪄왔던 이들이 온갖 예산의 정당성을 내 세우며 반대하고 있지만 고작 예타면제의 24분의1이 전북몫이었다.
이번 설 명절을 보내면서 전북민심을 제대로 읽어야 한다. 현재 도내 일당은 평화당이다. 어찌됐건 도민들의 선택에 의해 선택받았고 나름 열심을 내고 있지만 원내구성이 깨지면서 약화된 상황이다. 이는 아마추어정신에 입각한 한 정치인의 실수가 합친 고집으로 몰락의 길을 걷고 있다. 야당들은 연동형비례대표제가 답이라며 국민을 상대로 설득하고 있지만 쉽게 동의하기 어렵다. 60여명이 국회의원이 증원되는 것에 국민들은 실망감과 피로감이 되쌓이고 있다. 여론이 반대하고 있는 연동형을 왜 고집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차라리 중대선거구제는 어떠한가. 오히려 야당들이 찬성해야 하는 제도이다.

그동안 새만금은 정치인들의 말장난과 선거밑밥으로 전용됐다. 무지갯빛 환상을 쫓아가는 불나방처럼 도민들을 우롱하고 업신여겨왔던 정치인들은 지금도 새만금의 개발을 반대하고 있다. 특히 영남정치인들의 반대가 심해 보인다. 대선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50만 표가 혹여 새만금에 쏠릴 수 있다는 생각에 극도로 견제하는 것은 국토의 균형 있는 발전을 넘어 불균형을 주장하고 있다. 국민연금공단도 마찬가지, 돈 되는 사업을 호남 즉 전북에는 줄 수 없고 사정에 따라서는 나눠먹자는 식이다. 산업사회에 굴뚝산업을 앞세워 온갖 부귀영화를 누리고 이젠 우리의 호주머니를 노리고 있다. 외신을 앞세워 음해하고 국가적 망신도 불사하고 있는 그들은 원래 함께하지 못하는 지역이었음을 자인하고 있다.
정치권의 설 민심을 제대로 파악하고 정치노선을 수정하는 게 맞을 것이다. ‘내가 살려고 하는 것은 죽을 것이요 내가 죽기를 각오했다면 살 것’이란 명언을 기억해야 한다.
아울러 전북의 몫을 찾는데 혼신의 힘을 합쳐 요구하고 촉구해야 한다. 도민의 요구에 목숨을 다해 답하는 것이 그들이 살 길 이고 당연한 처사일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