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농도 미세먼지 줄이기..자동차 운행제한 한다
상태바
고농도 미세먼지 줄이기..자동차 운행제한 한다
  • 임종근 기자
  • 승인 2019.02.18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전주형 미세먼지 저감대책’ 확정·매년 85억원 투입
전주시는 오는 2022년까지 매년 85억원 씩 총 340억원을 집중 투자해 평상시에도 지속적으로 미세먼지를 줄이고 배출원을 관리해나가기로 했다. 따라서 고농도 미세먼지를 한파와 폭염 같은 재난으로 규정하고 미세먼지 농도를 낮출 수 있는 강력한 비상저감 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시는 ‘미세먼지 걱정 없는 맑은공기 선도도시’ 조성을 목표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대폭 강화된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이는 연일 미세먼지 농도가 기준치를 초과하면서 고조된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하 미세먼지 특별법) 시행에 발맞춰 미세먼지 문제를 혹한이나 폭염과 같이 재난으로 인식하고 한 층 강화된 대응에 나서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특히, 시는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될 경우에는 단기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행정·공공기관 차량2부제 시행, 사업장·공사장 운영 조정 등 법적의무조치 사항 이행을 위해 적극 대응키로 했다.
또 분야별 전문가와 시민단체 등을 대상으로 한 자문회의와 간담회, 관계부서 합동TF팀 회의 등을 거쳐 대응기반 강화, 미세먼지 발생원 감축(비산먼지, 산업, 수송에너지), 민·관 협력 및 시민참여 강화, 시민홍보 및 건강보호 강화 등 4개 분야, 26개 중점추진과제로 구성된 ‘전주형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확정하고, 이를 시행키로 했다.
이와 관련 시는 사물인터넷(IoT)기반 미세먼지 통합관리시스템 구축(40개소), 대기오염 측정소 확충(1개소) 등을 추진한다. 비산먼지 분야의 경우, 시는 분진흡입차량 2대를 도입하고, 비산먼지를 줄이기 위한 살수차 2대도 투입하고, 건설공사장 등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관리 강화하고 농경지 소각행위 지도점검 강화 등을 비산먼지 저감 관리의 우선순위에 두고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시는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시 차량운행제한 시행에 따른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내버스 증차운행 및 연장운행도 검토할 계획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