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관 자체교육 추진 반발 '들불'
상태바
사무관 자체교육 추진 반발 '들불'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9.03.26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인재개발원 인근 주민들 "경기도, 국가균형발전 근본 취지 퇴색시켜" 철회 강력 촉구
▲ 송성환 도의장 등 전북도의회 의원들이 26일 도의회에서 전북대학교 약학대학 신설 선정 촉구 및 경기도 5급 승진후보자 자체교육 추진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경기도가 자체적으로 지방5급 승진후보자 교육과정을 운영하려는 것과 관련해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이 소재한 완주군 이서면 주민들과 정치권이 반발하고 있다.
전북도의회는 26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기도는 국가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인재개발원을 지방 혁신도시로 이전한 국가균형발전의 근본 취지를 퇴색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도의회는 “국가시책 교육의 통합성을 저해하고 최고의 전문성을 갖춘 지방공무원 교육기관의 기능을 훼손할 가능성도 크다”며 “중복교육에 따른 행정력과 예산낭비, 교육의 질 저하 가능성도 제기되며 정부의 방침에 맞춰 조성한 하숙마을과 인근 소상공인의 생계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높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인재개발원이 지역 균형발전과 국가시책 교육의 통합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경기도에 승진 공무원 자체 교육추진계획 철회를 강력히 요구한다”면서 “행안부도 경기도의 요청을 즉각 반려할 것”을 촉구했다.
전북혁신도시 지방자치인재개발원 인근 하숙연합회 회원들과 소상공인들도 이날 오전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행정안전부는 경기도의 요청을 즉각 반려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들 주민은 대부분 하숙집이나 식당 등을 운영하는 소상공인들로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을 지방혁신도시로 이전한 국가균형발전의 근본 취지가 퇴색되고 있으며, 특히 이곳에 터를 잡은 주민의 생계 문제가 달려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주민들은 “경기도가 최근 행안부에 자체교육 운영을 골자로 한 공문을 보낸 것이 확인됐다”며 “이는 국가시책 교육의 통합성을 저해하고 최고의 전문성을 갖춘 지방공무원 교육기관의 기능을 훼손할 가능성도 크다”고 강조했다.
이어 “만약 교육 인원의 17%에 달하는 경기도가 자체 교육을 실시한다면 40%에 달하는 공실률이 50~60%로 올라 막대한 피해가 올 것”이라고 말했다.
주민들은 “행안부에 수차례 면담을 요청했지만 만남은 커녕 전화조차 없었다”며 “오늘 세종시를 찾아 집회를 신청하고 강력 항의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이서면 하숙마을에는 100여곳의 하숙집이 2,000여 개의 방을 운영 중이며 1인 기준 월 55만~60만원의 하숙비를 받고 있다. 
한편 도의회는 이날 회견 후속 조치로 4월 9일 제362회 임시회 본회의 개회시 경기도 5급 승진후보자 자체교육 추진 반대 건의 결의안을 추가로 채택해 청와대와 국회, 각 정당, 중앙부처, 경기도 등에 발송할 계획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