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축제는 봄에 열어야 제격
상태바
학교 축제는 봄에 열어야 제격
  • 장세진
  • 승인 2019.04.16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세진(방송·영화·문학평론가)
이미 10여 년 전 ‘학교 축제 봄에 열어야’(세계일보, 2008.5.2.)라는 칼럼을 쓴 적이 있다. 고등학교에서 학교신문과 교지제작을 지도하고 있는 국어교사로서 학생기자들을 데리고 이웃에 있는 여고의 축제를 다녀와서 쓴 글이다. 교지에'문화현장탐방'기사로 싣기 위해 취재차 갔는데, 축제의 의미가 반감되는 듯했다. 장마철인 한여름의 축제였기 때문이다.
마침 장맛비가 그쳐 신명나는 여고생들의 한판 열기를 접할 수 있었지만, 먹거리나 전시물을 빼곤 거의 모든 행사가 학교 밖 학생회관에서 펼쳐져 다소 아쉬웠다. 이와 달리 딸아이가 다니던 고등학교의 축제는 11월 말에 열렸다. 아니나다를까 그 날은 쌀쌀하고 바람도 불었다. 그 외 많은 일반계 고교의 축제가 수학능력시험이 끝난 11월 말경에 열리고 있는 실정이다.
내가 근무했던 어느 여고도 겨울 축제였다. 재임 내내 봄에 열 것을 강력히 주장했지만, 끝내 이루지 못한 채 정기 인사에 따라 학교를 떠나야 했다. 막내딸이 다녔던 중학교는 아예 한 술 더 뜬다. 세상에 겨울방학 종업식날(12월 28일) 축제를 했으니 말이다. 강산도 변한다는 10년이 지난 지금 그 학교들 축제는 어떻게 되었을까?
홈페이지를 방문해보니 장마철 한여름의 축제였던 학교는 2014~2015년엔 12월 20일 이후, 그러니까 한겨울에 열렸다. 그나마 2018학년도엔 축제 자체가 폐지되었는지 ‘이달의 행사’에서 찾아볼 수 없다. 딸아이가 다니던 고등학교의 축제는 12월 20일, 내가 근무했던 어느 여고에선 12월 24일 축제가 진행되었다.
그러나 다행이랄까. 막내딸이 다녔던 중학교는 11월 6일 비교적 덜 추운 시기로 축제일이 조정되었음을 알 수 있다. 교장을 비롯한 교사들도 그렇고, 그걸 심의한 학교운영위원들이 어떤 의식을 가진 사람들인지 진짜로 궁금하다. 학교 나름의 이유야 있을테지만, 하자는 것인지 하지 말자는 속셈인지 알 수가 없다.
‘산천어축제’니 ‘얼음꽃축제’니 겨울이라야 할 수 있는 잔치 한마당이 있지만, 학교 축제를 왜 겨울에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 무엇보다도 11월 하순이나 12월에 치르는 축제의 가장 큰 적은 추위와 바람 등 악천후다. 추위와 바람에 쫓겨 몸을 움츠리다보면 축제고 뭐고 제 정신이 아닐 정도이다. 그런 와중의 축제가 진정한 잔치이겠는가?
학교측에선 수능을 끝낸 3학년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함이라고 말하지만, 그것은 말잔치일 뿐이다. 수능을 끝낸 3학년들은 원서접수, 캠퍼스 견학 등 사실상 학교에 정상 등교하는 일이 드물다. 축제에 출연하는 극소수3학년 학생을 제외하곤 대부분 축제에 참여하지 못한다. 이를테면 반쪽짜리 학교 축제인 셈이다.
왜 엄연히 학교 구성원인 3학년이 빠진 채 축제를 열어야 하나? 학교 나름대로 이런저런 사정이야 있겠지만, 축제는 봄철에 열어야 제격이다. 잠시나마 모든 학생들이 공부나 취업 부담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확 털어내는 축제여야 한다. 다시 정진하기 위한 재충전의 기회로 삼되 크나큰 기쁨으로 즐겨야 진정한 축제일 수 있다.
실제로 많은 학교들이 봄에 축제 한마당을 펼치고 있다. 운동장 등에서 화창한 날씨와 함께 맘껏 즐기는 학생들 모습을 보노라면 그 젊음의 역동성이 너무 좋다. 또한 미술 및 시화작품들을 실외에 전시해놓아 공연이나 관람 틈틈이 혹은 점심시간때 오가며 살펴볼 수 있어 좋다. 준비한 학생들과 지도교사들의 애씀이 오롯이 드러나 더 없이 축제의 의미를 살릴 수 있다.
다시 힘주어 말한다. 학교 축제는 봄에 열어야 제격이다. 교사들이 조금만 더 신경쓰고 움직여준다면 가능한 일이다. 교육감들은 학생 인권을 강조하면서도 학교 자율이라며 발뺌하지만 말고 학교 축제가 봄에 열리도록 적극 지도ㆍ감독해야 한다. 축제, 그때만이라도 입시지옥과 열악한 학교현실에 시달리는 우리 학생들을 맘껏 즐기게 해주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