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산고 재지정 취소 도민갈등 해소해야
상태바
상산고 재지정 취소 도민갈등 해소해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9.06.24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산고의 자율형사립고 이른바 자사고 재지정 취소로 도민갈등이 증폭되고 전북의 품격에 흠결이 났다. 전국 자사고 평가에서 유독 20점을 올려 80점으로 한 이유는 아무리 변명해도 구차하다. 전북교육청의 취소처분이 불과 며칠 지나지 않았지만 도내 국회의원 전원이 반대하고 일부 교육단체를 제외한 모든 단체 역시 전북 인재양성에 찬물을 끼얹은 전북교육청에 반기를 들고 있다. 도민들이 우려하고 있는 것에 교육당국은 생각해 보지 못한 것인지 되묻는다.
교육평등, 누구에게 물어봐도 정답이다. 당연히 교육평등은 이루어 져야 한다. 하지만 교육평등과 합리적인 교육평등은 달리 봐야 하는 것이다. 이 세상 모든 게 평등하다고 착각하고 있다. 인간태생 자체가 열등한 것이다. 경쟁하고 견주하며 순위싸움을 하고 있는 것을 부정하면 안 된다. 국가인재를 양성하고 경쟁력을 끌어 올리는데 일조하는 것은 영재교육이고 합리적 우월교육인 것을 부정치 말자. 사민주의, 즉, 사회민주주의를 채택한 북유럽국가들이 즐겨 사용하는 공동체, 국가보다는 공동체형성이 우선임을 강조한다. 여기에 합리적교육평등이 한 몫하고 있다. 모든 학생을 책상 앞에 꿇어 앉게해 열공하게 하는 것은 비효율적일 것이다. 무엇보다 학생의 특기적성을 잘 파악해 진로를 결정하는 등대역할이 중요하다.

학제개편도 앞당겨야 한다. 광복 이후 지금까지 사용해오고 있는 지금의 교육과정 역시 현대사회에 맞게 개편하는 게 옳다. 모든 학생을 똑같은 교육시계에 맞춰 기계처럼 움직이는 것이 과연 맞는 것인지 묻는다. 중학교시절부터 학생의 특기에 맞게 문과, 이과, 예술 및 체육, 기능과 기술분야에 더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 국가 경쟁력이다.
이번 상산고의 재지정 취소는 전북교육청의 독선에서 나온 아집과 다른 게 없다. 대통령의 공약사항이고 교육평등에 위배된다는 모순된 논리로 도민을 설득하는 것은 역 효과를 낼 것이다. 교육당국 역시 재지정 취소와 관련 입장이 간접적으로 나오고 있다. 이를 종합해 보면 취소여건은 형평성에 위배되고 국가인재양성 시스템에 역행한다며 ‘부동의’여론이 높다.
이러한 갈등을 촉발시킨 전북교육당국의 입장을 밝혀야 한다. 일부에서 우려하고 있는 것처럼 김승환 교육감의 ‘두문불출’이 해답은 아니다. 특정 고등학교 출신들의 반대 입장을 대변하는 게 아님을 밝혀야 한다. 줄 곳 ‘토우’세력임을 자청한 특정학교 출신들의 요구는 없었다고 항변을 기다린다. 이참에 상산고의 지역사회에 대한 공익활동을 늘려야 한다. 고농도 교육을 바탕으로 저능력학생들의 수업을 보충하는 활동을 늘릴 것을 요구한다.
이러한 활동은 오히려 상산고 학생들의 재충전과 재활력요소가 될 것이다. 그들을 이해하고 자칫 교육우월주의로 빠져들 수 있는 것을 배제하며 함께하는 사회를 구현하는데 일조할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