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치보다 뒷북 친 전주시의회
상태바
눈치보다 뒷북 친 전주시의회
  • 임종근 기자
  • 승인 2019.07.23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부장 임종근

국가적으로 일본의 망언과 경제침탈에 다양한 대책이 나오고 있다. 여기에 국민들은 일본산의 불매운동과 과거 임진왜란을 떠올리며 분노하고 있다. 사태가 시급성도 모르고 긴박하게 돌아가고 있는데도 전주시의회는 아직도 ‘열중 쉬어’이다. 국가적 또는 사회적현상을 대변하는 게 기초의회이며 책무이다.
하물며 다른 기초의회의 성명과 결의가 나온 뒤 이제야 전주시의회는 “한 번 해 볼까”라며 허둥지둥 거리고 있어 비판받아도 마땅하다.

전북 기초의회 중 익산, 정읍, 진안, 장수, 부안, 완주의회가 일본정부의 망언과 국제규정을 무시하고 벌이는 경제침탈에 규탄하고 결의문을 채택하고 있다. 여기에 자치단체는 사무용품 일본산 사용에 있어 최소화한다는 것이다. 전범기업의 제품에 불매운동과 시민의 용기와 투쟁을 독려하는 것과 달리 도내에서 큰집격인 전주시의회는 일찍 성명을 발표했어야 함에도 이를 무시해 방임한 것은 시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의회가 찬탈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의회가 할 수 있는 일을 등하시 여기는 것은 기초의회의 존재 이유가 없고 의원의 자질이 없다.
이번 11대 전주시의회의 무지한 행동과 시민 행동에 겉돌고 있는 의회에 유권자는 깨어있어 반드시 심판해야 한다. 유권자의 권리를 찾고 선출직 공무자들이 각성하고 열심을 다해 일하고 능동적인 의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유권자의 심판이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
“전주시의회는 역사인식이 있나”라는 질문해 본다. 의회에서 발언하고 시민의 의견과 여론을 청취해 성명과 결의를 다져야 한다. 이게 우선시 안 될 경우 의회 존재의 이유가 없다.
한 마디로 시민의 분노와 응어리를 의회가 쫓아가지 못하고 있다. 결국 뒷북 의회라는 불명예를 뒤집어쓰는 것이다.
도민들은 정부에 “국민이 싸울테니 당당환 외교를 펼쳐라”고 주문하고 있다. 광역의회도 마찬가지이다. 바쁜 의정활동으로 아직도 성명하나 발표도 못 할 정도이니 의정비라도 대폭 올려줘야 하는 것 아닌가.
이러한 사회현상에 편승하지 못하고 시민의 여론을 무시한 의회를 두고 ‘의회무용론’이 나오는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