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코, 한국당 전북도당의 국유지 무단점유에 수수방관
상태바
캠코, 한국당 전북도당의 국유지 무단점유에 수수방관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9.10.15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전북도당 2013년부터 당사 앞 국유지 무단점유하고 변상금도 미납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자유한국당 전북도당의 국유지 무단점유에도 수수방관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15일 더불어민주당 유동수 의원(인천 계양구갑)에 따르면 한국당 전북도당이 당사 건물 앞 나대지를 주차장 부지로 무단사용 중이다.

이에 대해 캠코가 2007년 6월 변상금 부과처분을 내렸고, 전북도당은 2013년 3월에 완납했다. 그러나 이후에도 해당 국유지에 대한 무단점유가 지속되면서 캠코가 또다시 2017년 12월 변상금 부과처분을 내렸다. 그러나 전북도당은 아직까지 변상금을 납부하지 않고 있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
이에 유 의원은 “캠코는 국유재산의 관리주체로서 국유지를 무단점유하고 있는 자유한국당 전북도당에 대해 적극적으로 변상금을 징수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2017년부터 변상금 납부 독촉만 할 뿐 부동산 압류 등의 적극적 조치를 실시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유 의원은 “캠코가 변상금 징수에 소홀할 뿐만 아니라, 행정처분인 변상금 납부 처분 외에 민사상 부당이득 반환의 청구가 가능함에도 이를 행사하지 않아 국유재산 관리 업무를 해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유 의원은 “변상금을 6년이나 내지 않고 있다는 것은 납부의사가 없는 것으로 부동산 압류 등의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 의원은 또“변상금 납부 처분은 행정처분이고, 이와는 별도로 민사상 부당이득 반환 청구도 가능한데 이를 간과한 것은 국유재산 관리 업무에 대해 캠코가 손을 놓고 있는 것”이라고 일갈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