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경제 선순환 특단의 대책 시급
상태바
전북경제 선순환 특단의 대책 시급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9.10.17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 고용률·지역내총생산·경제성장률 등 전국 '최하위권' 산업 생산·소비 감소 우려 지적
▲ 군산시는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와 함께 군산시청에서 군산상공회의소, 시장상인연합회, 조선업 및 자동차 협력사 등 유관기관 대표 등과 간담회를 가졌다.

전북이 경제성장률이나 개인소득 등 지역경제를 나타내는 모든 지표가 전국 최하위로 경제 선순환을 위한 특단의 대책이 시급하다.
17일 한국은행 전북본부에서 열린 전라·충청권역 지방국세청과 한국은행 지역본부를 상대로 한 국회 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유성엽 의원(정읍·고창)은 “전북 세수 징수율과 GNI는 전국 최저를 기록하고 있고 GRDP 역시 강원도에 이어 최하위권이다. 이는 향후 지역경제에 심각한 악순환으로 자리 잡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유 의원은 “올 상반기 전북의 청년고용률은 3.8%로 전국 평균 43.1%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고 경제활동 참가율 역시 36.4%로 전국 평균 47.9%에 비해 현저히 낮다”고 지적했다.
또한 유 의원은 “전북의 경우 청년 고용률과 경제활동 참가율 모두가 전국 평균 10% 이상 차이를 보이며 향후 경제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다. GRDP와 세수도 전국 최하위, 어음부도율 역시 전국 최고로 선순환 구조가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의 전북지역 산업생산과 소비감소 우려에 대한 지적에 대해 한국은행 관계자는 “전북은 산업화가 늦어진 지역이고 제조업 비중이 타 지역에 비해 매우 낮다”며 “전북의 주력산업이 자동차, 화학제품, 식료품 등이 미·중 무역분쟁 등 글로벌경기의 침체로 수요 둔화, 수출 감소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답했다.
더불어민주당 심기준 의원은 “주력 제조업 부진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인구고령화 문제가 현실로 다가왔다”면서 “전북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고 지속가능한 성장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한국은행이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에 한국은행 관계자는 “주력 제조업 부진과 인구고령화 문제에 대한 정책을 수립하겠다”면서 “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조력 제조업이 고부가가치를 창조할 수 있도록 연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춘석 기재위원장(익산갑)은 “수도권이 집중화 되면서 지방이 서서히 소멸되고 있다”며 전북이 고용비율, GRDP, 경제성장률. 개인소득 등이 전국 최하위를 차지해야 하는 이유를 물었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전북의 낙후는 경제개발단계에서부터 서서히 진행됐다”면서 “새만금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전북 경제가 호전될 것”이라며 밝은 전망을 내놨다.
마지막으로 위원들은 “4차산업혁명에 대한 투자 수치와 R&D 투자 수치를 지역별로 통계를 내야 한다”면서 “현실적인 지역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오전 국감을 마친 기재위원들은 오후에는 고용위기지역인 군산·익산 경제 현장을 둘러봤다.
위원들과 기재부 관계자들은 군산시청에서 지역상공인들과 군산, 익산지역 경제현안에 대해 간담회를 갖고 현장의 어려움을 청취하는 한편 정부의 책임 있는 대책 수립을 주문했다. 이어 자동차부품 생산업체인 세아베스틸로 이동해 산업시설을 시찰하고 피해상황을 점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