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대형마트, 전북산 농축산물 외면
상태바
도내 대형마트, 전북산 농축산물 외면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9.11.18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영심 의원, 도내 대형마트 전북산 농축산물 21.5% 유통,

도내 농축산물이 지역대형마트로부터 여전히 외면 받고 있어 전북산 농축산물 소비를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다.
도의회 농산업경제위원회 최영심 의원(정의당·비례)는 18일 “지역 대형마트들이 지역상생을 외치고 있지만 정작 현장에서는 전북 농축수산물을 외면하고 있다. 그러나 전북도는 이에 대한 현황 파악도 제재로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는 최 의원이 도내 혁신도시 공공기관의 지역업체 수의계약률이 턱없이 저조함과 더불어 지역 농축산물 소비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하고 나선 것이다.
특히 최 의원은 “전북은 전체 인구의 11.4%가 농업에 종사하고 친환경농산물 생산량은 전국 2위로 친환경 농산물을 비롯한 우수한 식재료를 생산하는 농도에도 불구하고 농가부채는 7위다. 그만큼 농축산물이 제 값을 받고 팔 수 있는 판로가 확보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최 의원은 지난해 10월 전즈시가 전주지역 대형유통업체 9개소를 대상으로 농축산물 생산지 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제시하며 “전북도가 직접 도내 대형마트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해 농축수산물 유통현황 파악부터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손놓고 있었던 것”이라고 비판했다.
실제 전주시 자료에 따르면 전주지역 대형유통업체에서 소비되는 농축수산물을 대상으로 생산지를 파악한 결과 전북산 농산물이 21.5%, 나머지 78.5%는 타지역 농축산물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최 의원은 “최근 재래시장보다 대형마트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어 도내 농축산물이 대형마트에 유통될 수 있도록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며 “이제라도 도내 대형마트에서 어떤 농산물이 팔리고 있는지 도가 직접 나서서 전수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최 의원은 도내 농산물 소비를 늘리기 위해 도 단위의 중간 거점 물류센터를 조성·지원하고 지역 농협이 중간 도매상 역할을 하도록 활성화하는 방안의 대책도 촉구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