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구제역 확산 "정부차원의 대책 마련" 한목소리
상태바
여야, 구제역 확산 "정부차원의 대책 마련" 한목소리
  • 투데이안
  • 승인 2010.12.17 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에서 시작된 구제역이 수도권으로 까지 확산된 가운데, 정치권에서도 구제역 확산문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예산 파동으로 갈등이 첨예화 된 여야도 이 문제에 있어서 만큼은 사안의 중대성을 인식, 한 목소리로 "정부차원의 대책을 마련할 것"을 강조하고 나섰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16일 오전 유정복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을 각각 국회로 불러 구제역과 관련한 긴급 보고를 들었다.

유 장관은 보고에서 "현재 방역은 주의 단계에서 경계 단계로 격상됐다"며 "가장 중요한 것이 이동 통제로, 아주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면 축산 농가를 방문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급적이면 정치권도 현장 상황실에 들러 격려하는 것은 감사하지만 매몰현장이나 사육농가 방문은 유의해주심이 좋을 것 같다"고 부탁했다.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구제역이 경북을 넘어 경기 양주, 연천 등에서 발생하면서 전국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어 걱정"이라며 "전염병이 전파되지 않도록 정부 중심으로 지방자치단체가 힘을 모아 방역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강조했다.

그는 "피해를 입은 축산 농가 지원에도 빈틈이 없어야 한다"며 "가축 전염병 및 예방법의 개정 등과 관련한 법 개정에도 박차를 가해야 겠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손학규 대표도 "구제역이 일단 확산되기 시작하면 방역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안다. 이는 축산 농가 뿐만 아니라 농민들을 불안하게 하고 사회적 불안을 야기시킨다"며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을 강조했다.

그는 이어 "민생 불안에 대해서는 모든 정치적인 문제를 뒤로 하고 협조하겠다"고 덧붙였다.

국회 농림수산식품위원회 위원장인 민주당 최인기 의원도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 "농식품부는 구제역이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할 뿐 아니라 피해 농가에 대한 보상을 신속하게 지원해야 한다"며 농림부 차원의 종합적인 구제역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최 의원은 "경북 지역에서 발생된 구제역이 수도권 일대로 까지 확산됨에도 정부는 정확한 감염 경로 및 발생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현 정부의 안이한 대응 태도를 비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