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정치권, 전북현안 해결‘토끼몰이’협공 발맞춘다
상태바
전북도-정치권, 전북현안 해결‘토끼몰이’협공 발맞춘다
  • 엄범희 기자
  • 승인 2011.01.18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와 민주당 소속 도내 국회의원들이 신묘년 새해에도 한국토지주택공사(LH) 본사 전북 유치를 비롯한 주요 현안에 대해 변함없는 공조에 나서는 등 끈끈한 협력플레이를 전개하고 있다.


김완주 전북도지사를 비롯한 도 간부와 도내 민주당 국회의원들은 18일 정오 국회 귀빈식당에서 새해 들어 첫 정책협의회를 열고 LH본사 전북 유치를 관철시키기 위해 지난 해 범도민궐기대회에 이은 제2차 서울 상경 총력투쟁 계획을 논의했다.

또 김 지사와 도내 민주당 국회의원들은 최근 전북도가 발표한 국제 과학비지니스벨트 전북유치를 비롯해 민간육종단지 전북유치와 미래그린상용차부품 연구개발사업 예타지원, 새만금 종합개발계획(MP) 수립 등 주요 현안에 대한 협력구축에도 힘을 더해 나가기로 했다.

김 지사는 이날 정책협의회에서 “LH본사유치추진 비상대책위원회는 2월중 서울시청 광장에서 수천 명이 참가하는 대규모 궐기대회를 통해 정부의 분산유치 약속을 촉구할 계획이다”고 상경 투쟁의 의지를 재확인했다.

이어 김 지사는 “전북과 경남이 상생하고 공공기관 이전의 기본정신인 지역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분산유치 밖에 없다”면서 도내 국회의원들의 변함없는 협조를 부탁했다.


특히 김 지사는 이날 정책협의회를 통해 정부청사 분산입주의 정부사례와 사내독립법인(CIC)제도를 활용한 기업 경쟁력 제고 성공사례를 제시, LH 분산유치의 효율성을 강조해 관심을 끌었다.

김 지사는 “정부청사의 경우도 서울과 과천, 대전, 행복도시(예정)에 분산돼 효율성 측면에서 문제가 되지 않는다”며 “LH공사 토지사업부(사장)를 전북에 배치하고, 주택사업부는 경남에 분산배치 할 경우 기능별 경쟁체제 도입으로 방만 경영을 해소하고 경영실적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김 지사는 “KT 등 주요 대기업에서 최근 도입하고 있는 CIC(Company In Company)제도를 활용, 토지사업부는 전북에, 주택사업부는 경남에 두고 토지와 주택부문간 책임경영체제를 도입해 상호경쟁체제를 만들어간다면 통합법인의 경영성과는 물론 오히려 통합 후 효율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고 분산유치 효율성의 논리를 뒷받침했다.

김 지사는 “다만 이 경우 사장기능은 인력이 적게 배치되는 토공사업 지역에 배치하는 것이 형평성을 제고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김 지사가 이날 정책협의회에서 내놓은 CIC제도는 회사 내에 속해 있으면서도 각자 인사권과 경영권을 발휘하고 있는 회사로, 경쟁체제 유지를 통해 조직의 효율성과 경영성과 극대화를 노리는 제도이다.

이와 더불어 김 지사는 “정부가 국가경쟁력강화 3대 역점사업중 과학기술분야 과제로 추진중인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입지 선정이 본격화되고 있다”며 “새만금은 국가차원의 명품복합도시와 국가과학연구단지 조성사업이 추진되고 있어 과학벨트의 최적 입지는 물론 환경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유치를 위한 지원에 힘을 써달라”고 지원사격을 도내 국회의원들에게 요청했다.

김 지사는 “과학벨트의 새만금 유치는 대규모 부지확보가 용이할 뿐만 아니라 주민갈등 없이 신속한 국가사업 착수가 가능하다”라며 과학벨트의 새만금 유치의 이점 및 타당논리를 설명했다.

이와 함께 김 지사는 도내 국회의원들에게 “전북에 민간육종연구단지가 조성될 경우 ‘종자에서 식품산업(Seed to Food)‘까지 연관산업이 모두 갖추게 돼 시너지 효과 극대화가 가능하다”라면서 “민간육종연구단지 전북유치를 위해 든든한 지원군이 돼 달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들 주요 현안 이외에도 미래그린 상용차부품산업이 전북 중심으로 특화될 수 있도록 성공적인 예타 통과의 아낌없는 지원을 부탁했다.

뿐만 아니라 김 지사는 새만금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부처와 사업, 재원, 시기별의 구체화된 재원조달 방안 마련은 물론이고 추진체계 일원화 계획이 새만금 종합개발계획에 마련될 수 있는 동시에 궁극적으로 ‘새만금 개발청’과 ‘새만금 특별계정’이 설치될 수 있도록 도내 국회의원들의 각별한 지원과 협조를 당부했다.

김 지사는 주요 현안 협조를 구한 뒤 구제역 청정지역으로 남아있는 전북지역의 구제역 및 조류인플루엔자(AI) 방역에 대한 최근 도내 추진상황과 향후 계획을 상세히 설명했다.

또한 김 지사는 OCI의 P-3공장 전력수급 문제 해결을 위해 군산전력소(군산 임피면)~새만금변전소(군산 소룡동) 구간의 ‘군산~새만금 송전선로’ 건설사업에 대한 사업개요와 추진상황 및 주요동향, 향후 계획 등에 대해서도 설명하는 등 도내 국회의원들의 적극적인 관심을 부탁했다.

이에 대해 김춘진 도당위원장 등 도내 국회의원들은 “당정간 끈끈한 공조관계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올해에도 이어갈 것이다”며 “도민들의 자존심 회복을 위해 당면해 있는 도내 주요 현안이 탄탄대로의 길을 걸으며 해결될 수 있도록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고 약속했다.

정세균 의원은 “민주당 전북지역 전 의원은 전북 현안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합심해 도민들의 기대에 부응할 것이다”며 “어떤 경우가 있더라도 마지막까지 LH 본사유치를 전개, 도민들의 뜻이 관철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신건 의원은 “김완주 지사가 LH본사 유치를 위해 열성적으로 뛰고 있는 만큼 LH본사 유치를 위해 이제는 실천이 문제이다”라면서 “이를 위해 도내 국회의원 모두가 총리를 만나 강력히 촉구해야 한다”고 의견을 피력했다.

장세환 의원은 “LH공사의 일괄배치는 있을 수 없는 일이고 아주 기분 나쁜 일로 분노스럽다”면서 “반드시 분산배치안대로 LH본사가 전북에 배치돼야 할 것이다”고 힘주어 말하는 등 도내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 모두가 정부를 향해 분산배치안 결정을 촉구했다.


김춘진 도당위원장은 정책협의회가 끝난 직후 가진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LH 분산배치안은 당초대로 전북의 안으로 이를 강력히 추진할 것이다”고 분산배치안에 대한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또 김 위원장은 “전북이 발표한 국제과학비즈니스과학벨트 유치는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것이다”면서 “유치 여부를 떠나 유치를 시도하는 것은 역량을 강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노하우도 생기고, 시야도 넓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강력히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밝힌 뒤 이 문제는 빠른 시일 내에 회의를 통해 결정지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김 지사와 도내 국회의원들은 정책협의회가 끝난 뒤 오후 4시에는 세종로 정부종합청사를 방문, 김황식 국무총리를 면담하고 LH본사 전북 유치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전북 조성의 타당성을 강력히 제시할 예정이다./엄범희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