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대형폐기물 배출신고·처리 간편하게
상태바
생활 대형폐기물 배출신고·처리 간편하게
  • 임종근 기자
  • 승인 2020.04.23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 완산구는 생활 대형폐기물 처리관련 배출신고시스템 정착과 개선을 위한 도심환경 조성에 나섰다. 완산구는 주민들이 대형폐기물 처리 신고를 위해 구청을 직접 방문 및 전화접수로 하는 경우 번거로움 및 수거기간 지연 등 개선과 시민불편 최소화를 위해 전화와 간편하게 신고와 수거기간 단축할 수 있는 인터넷 접수를 병행하며 처리 운영해오고 있지만, 대형폐기물 배출신고시스템에 대한 시민들의 정보 부족으로 아직까지 전화문의로 접수하는 사례가 많으며, 올 한해 대형폐기물 배출신고 접수 총 6,910건 중 전화 4,457건, 인터넷 2,453건으로 총 접수건 대비 인터넷 접수 이용건은 35%로 아직 저조한 단계다.
또한, 배출신고에 대한 일부 시민의식 부족으로 폐기물을 불법으로 투기하는 사례도 있어, 올 한해 대형 불법폐기물 접수 330건에 대해 관련 수거업체를 통해 처리했다.

인터넷 배출신고는 배출자가 거주지 구청 등 관공서 홈페이지에 접속해 배출품목과, 배출장소, 배출일자 입력과 카드 또는 계좌이체를 통해 수수료 결재후 납부필증을 인쇄해 배출품목에 부착해 내놓으면 수거업체를 통해 수거 처리된다. 아파트 세대는 해당아파트 관리사무소를 통한 신고 후 일괄적으로 접수하면 된다.
필증 출력기기가 없는 일반 가정세대를 고려해 인터넷 접수번호를 종이에 적어 품목에 부착하는 방식도 가능하며, 인터넷 배출신고는 수거기간까지 2~3일 소요, 전화접수 처리기간이 5일정도에 비해 빠른 처리로 폐기물이 방치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 인터넷 배출신고 활용을 지속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