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소.염소 구제역백신 일제접종 실시
상태바
군산시 소.염소 구제역백신 일제접종 실시
  • 허정찬 기자
  • 승인 2020.10.05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시는 6일부터 소·염소의 2020년도 하반기 구제역백신 일제접종을 진행한다.
구제역백신 일제접종은 『구제역·AI 방역 개선 대책』에 따라 지난 2017년 9월부터 전국적으로 소·염소 일제접종을 정례화해 추진하고 있다.

백신 접종 소홀, 개체별 접종시기 차이로 인한 접종 누락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제도가 도입됐으며, 최근까지 구제역 예방접종 관리를 강화해 예방효과 제고 및 구제역 유입 원천 차단 효과를 보고 있다.
시는 관내 소·염소 사육농가 323호 12,886두를 대상으로 일제접종을 실시하고 있으며, 소규모 소 사육농가(50두 미만)와 염소 사육농가는 공수의 및 전문인력으로 접종반을 구성해 백신과 접종시술을 제공하고 있다.
소 전업농가(50두 이상)는 자가접종 실시 대상이나, 고령, 질병, 거동 불능 등의 사유로 시술이 불가능한 농가는 시에서 예방접종을 지원해 접종 누락 농가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고 있다.
또한, 이번 일제접종에서 제외된 개체는 오는 12월 중 보강접종을 실시할 계획이다.
양현민 농업축산과장은 “시를 가축전염병 청정구역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축사 내·외에 철저한 소독, 농장 출입 차량·사람의 통제 및 소독 등 농가 단위 방역 수칙을 준수하고, 의심축 발생 시 가축방역기관(1588-4060)에 즉시 신고해주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