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호영, 기상청 '지역기상융합서비스' 절반도 활용 안돼
상태바
안호영, 기상청 '지역기상융합서비스' 절반도 활용 안돼
  • 최순옥 기자
  • 승인 2020.10.12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에서 빅데이터 융합을 통해 개발한 지역기상융합서비스는 2011년부터 2019년까지 활용률이 100% 중 45%로 매우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의원(완주·진안·무주·장수)이 기상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기상청에서 개발한 지역기상융합서비스 51개 중 23개만 활용되고 있다. 이 중 28개 서비스는 성과없이 중단된 것으로 확인됐다.

안호영 의원은 미활용 서비스를 전수 조사한 결과 지역별로는 강원지방기상청이 6개로 제일 많았고, 그 뒤로 제주 5개, 부산 4개, 광주와 대전 3개씩, 대구 2개, 전주지청 1개 순이고 자체 연구 목적이 4개로 확인됐다.
활용성 감소 주요 원인으로는 민간 기상기업 기술 이전 후 기상 영향인자, 임계값, 개발 알고리즘 노후 등 빅데이터 가치 감소로 업데이트가 불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강원도 지방 기상청이 주관한 특정 사업은(시설재배 농가에 지역기후정보 제공과 경제성 평가 ‘11~‘12)는 농사를 짓는 고령 인구가 52%가 넘어 컴퓨터를 활용하기도 힘든 상황인데도 정확한 수요조사 없이 개발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제주지방기상청에서 주관한 ‘제주해녀 안전조업을 위한 기상해양 융합서비스’(‘18)는 최근 기후 및 환경변화로 인해 알고리즘 노후화 및 비즈니스 기회 미확보로 수요기관의 기초 연구자료 또는 기술 참고 자료로 활용하는 것으로 확인되는 등으로 인한 미확인 사례로 확인됐다.
이에 안호영 의원은 “기상청은 서비스를 개발하기 전 단계에서 수요기관의 활용 의지와 유지관리 예산 등을 검토한 후 추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