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특례시 추진 도지사 입장 밝혀야
상태바
전주특례시 추진 도지사 입장 밝혀야
  • 임종근 기자
  • 승인 2020.10.19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영환 전주시의원, 모호행보 지적 "인구 100만 이상 기준 또 다른 수도권 특혜"

 

과거 한강이남 최고의 정치, 경제, 행정의 중심지였던 전주시, 군사독재와 오랫동안 산업화, 현대화의 시기에 소외되면서 광역시가 되지 못하고 전국 15개 50만 이상 대도시 군에 포함된 지방 도시로 묻혀 버렸다는 의회 우려가 나왔다.
전주시의회 양영환(사진) 의원은 19일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천년 도시 전주시민의 자존심은 늙고 쇠약한 도시에서 탈피해 독립적인 자주도시로 거듭나기를 힘쓰고 있다”며 송하진 전북도지사의 확고한 의지를 밝혀줘야 한다고 말해 주목된다. 

사실 이러한 문제는 공개적으로 거론되기가 무척 어려운 발언임에도 가감없이 질의할 수 있는 것은 도민 75만명이 서명하고 온 시민이 찬동하지만 정작 앞에서 이끌어 줘야 하는 도지사의 애매모호한 행보에 입장을 듣기 위해서이다. 
‘전주특례시’ 추진사업은 국토의 균형있는 발전사업에 발맞춰 전국 50만 이상 도시들이 예산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갖추기 위해 발 벗고 나서고 있다. 하지만 송하진 도지사가 회장으로 있는 ‘전국시도지사협의회’는 자신들의 권한 밖으로 나가려는 기초단체의 행보에 발목을 잡으면서 여전히 발밑에 두려는 뜻이 아니겠느냐는 분석이 설득력을 갖게 한다. 
양 의원은 “지난 2018년 정부는 인구 100만 이상의 도시를 대상으로 특례시 지정을 추진하고 있고, 이는 창원을 제외한 수도권 도시만 특례시가 되는 또 다른 수도권 특혜였다. 이에 전주시가 앞장서 국가 포용 성장과 균형 발전을 고려해 광역시가 없는 중추도시인 전주, 청주를 포함하는 특례시 지정을 건의하게 됐다”며 덧붙였다. 
한편, 전주시의 특례시 지정을 포함한 지방자치법 개정안이 국회통과를 앞두고 있다. 전주와 전북이라는 독립된 경제권을 형성하지 못해 최근까지 광주, 전남 경제권에 예속되는 수모를 겪고 있어 이번엔 반드시 ‘전주특례시’를 쟁취해야 한다고 말해 귀추가 주목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