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뉴딜·생태문명 방점 새해 영정치원 도정 펼칠 것
상태바
안정·뉴딜·생태문명 방점 새해 영정치원 도정 펼칠 것
  • 서윤배 기자
  • 승인 2021.01.05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민 건강·전북형뉴딜 중점 추진
5대 도정목표 중심 사업 완성도 높여
종합계획 조기 수립 생태문명 중심 도약

 

INTERVIEW <송하진 도지사>

송하진 도지사는 5일 “새만금 광역화나 전주-완주 통합 등 ‘광역화 작업’이 본격적으로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주-완주 통합 차원만 아니라 전주-완주+알파(α)까지 가는 통합이 이뤄져야 한다. 지금까지의 단순한 전주-완주 통합의 논리를 벗어나 영역을 확대하고 생활권역을 좀 더 넓혀감으로써 실질적인 행정통합형으로 움직여야 통합의 성과를 거둘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 삼선 출마와 관련해 송 지사는 “지사직은 개인적 소망의 꿈꾸는 자리가 아니다. 도민이 결정할 문제라고 본다. 코로나로 도민 모두가 가슴앓이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아직은 밝힐 시기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송 지사는 “전북의 미래는 매우 중요한 시점이다, 농생명산업, 친환경, 미래차산업, 신재생에너지산업, 세계잼버리, 새만금 국제공항과 같은 SOC의 신속한 개발 등등 엄청난 과제들이 전라북도 앞에 놓여 있다. 현 단계에서 도정에 매진 할 때”라고 덧붙였다.

 

■2021년 새해 도정운영 방향과 역점을 두고 추진할 시책은?
새해에는 도민의 건강과 안전, 전북형뉴딜, 생태문명에 방점을 두고 도정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전북도는 개인·사회·국가가 평안하고 안정돼야 원대한 꿈(목표)을 이룰 수 있다는 의미의 ‘영정치원(寧靜致遠)’을 올해의 사자성어로 선정했다.
2021년은 민선 7기 4년차가 되는 해로서 그간 진행해오던 삼락농정·농생명산업, 융복합미래신산업 등 5대 도정목표를 중심으로 주요사업들의 완성도를 제고하고 기후변화, 4차산업혁명, 한국판 뉴딜 등에 대응하기 위한 전북형 뉴딜 종합계획을 연초에 수립해 본격 추진하면서 생태문명으로 대전환을 준비해나가야 할 시점이라고 본다.

■`19년 10월 전북 군산형 일자리 협약식이 진행된 이후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이제 마무리 단계로 접어들고 있다. 앞으로 계획과 과제는? 
지난 12월 21일 산업부에 전북 군산형 일자리 지정 신청서를 제출했다.
앵커기업인 명신과 위탁계약했던 중국 바이톤사가 경영난을 겪으면서 신청이 조금 늦어지긴 했지만, 최근 명신이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과 위탁 생산계약 체결돼 재추진됐다. 
그동안 참여기업의 생산·고용·판매계획과 연계협력사업을 구체화하고, 산업부·기재부 등 중앙부처와 충분히 협의를 갖고 신청했다.
기업가치, 이행가능성, 지속가능성 등을 높게 평가하고 있어 현장평가단과 심의회의 심의 통과 그리고 지정까지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오는 1월 말쯤이면 최종 지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10월 13일 정부가 지역균형뉴딜을 발표한 이후 한국판 뉴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전북형 뉴딜의 추진계획은?
전북형 뉴딜은 농생명·한스타일 문화, 신재생에너지 등 우리 도만의 특화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전략수립 및 사업발굴 등을 추진하고, 궁극적으로 4차산업혁명시대, 기후변화 대응을 통한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주된 목표로 삼고 있다.
주요방향으로는 첫째, 주력산업과 D·N·A(디지털, 네트워크, 인공지능)의 융합으로 디지털 산업 생태계를 확충하고, 둘째, 태양광, 풍력, 그린수소 등 친환경 에너지 전환과 그린 인프라 구축으로 지속 가능한 저탄소사회를 선도하며, 셋째, 사람과 자연 그리고 미래 기술이 동화되는 공생사회 실현 등 3가지를 정해 추진할 예정이다.

■도가 최근 재생에너지, 전기차, 수소차, 탄소 등 신산업으로 전환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현재의 추진상황과 새해 전망은? 
수소생산클러스터 예타 추진중으로 새해 예타 통과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전국 최초 주민 합의를 도출한 서남권 해상풍력 시범단지(400MW)를 추진하는 등 그린 성장을 주도할 친환경에너지 확산 기반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3월에 출범하는 한국탄소산업진흥원이 효율적으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조기 안착을 지원하고, 지난해 공모 선정된 탄소응용제품R&D추진 및 탄소융복합 규제자유특구 실증 착수로 탄소응용제품 신시장 창출을 적극 추진해 탄소시장을 더욱 확장할 계획이다.

■전북경제 체질개선을 꾸준히 얘기해왔다. 신산업 육성을 뒷받침할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에도 성공했는데 앞으로 계획은?
지난해 친환경 전기차 혁신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군산 강소연구개발특구 유치에도 성공했다. 친환경자동차규제자유특구에 이어 강소연구개발특구까지 성공함에 따라 국내 최고의 전기차 전장부품과 부품소재 중심 산업기지라는 목표에 한발 다가서게 됐다. 
강소연구개발특구는 1개의 기술핵심기관과 소규모 배후공간을 자족형 집약공간으로 집중 육성하는 특구로서, 군산대가 기술핵심·거점기관으로 참여하고, 자동차융합기술원과 건설기계부품연구원, 플라즈마기술연구센터 등 6개의 연구기관이 지원에 나선다. 새만금 국가산업단지와 군산 국가산단 일부를 배후공간으로 해 친환경 전기차 부품소재분야 기술혁신을 추진한다. 

■지난해 농민공익수당을 전국 최초로 시행하는 등 농업분야의 성과가 크다. 도정의 첫 번째 목표인 삼락농정의 성과는 무엇이고 앞으로의 계획은? 
지난해에는 코로나19라는 초유의 사태로 농산물 판매가 막히고, 기록적인 폭우로 주택과 농경지가 침수되는 호우피해까지 겹쳐 농민들에게 힘든 한해였다.

다행히 농업분야는 총 6,834억원이 재난지원금과 농업보험금, 직불금이나 농민 공익수당과 같은 현금성으로 소득이 보전돼 농민들에게 큰 힘이 됐다.
특히 작년에 농민 공익수당이 전국 최초로 도입됐으며, 올해에는 양봉농가와 어가까지 포함해 지원 계획이다.
농업을 농생명산업으로 바꿔나가기 위해 추진하는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밸리 조성 사업은 ‘국가식품클러스터 청년식품창업센터 구축’ 등을 내실 있게 추진해 가면서 앞으로 ‘국가식품클러스터 복합푸드랜드 건립’ 등 신규사업에 대한 국가예산 확보도 박차를 가하겠다.

■지난해는 전라감영 복원 등 전북의 자존의식이 고양된 한 해였다. 역사문화 분야의 주요 성과와 향후 계획은?
조선시대 500년 역사를 간직한 전라감영이 공사 착공한 지 3년여 끝에 옛 모습을 일부 되찾았다. 
감영 입구에 이순신 장군의 글귀 ‘국가군저 개고호남 약무호남 시무국가’를 새긴 기념비를 설치해 전라도 가치와 중요성을 강조하고, 전북인의 자존의식을 한층 드높였듯이 2020년은 전라감영 복원 등 전북 자존의식이 고양된 한해였다.
이와 함께 전북의 뿌리찾기와 자존의식 강화의 중심인 전북가야사 규명과 정체성 확립을 위한 사업도 본격 추진했다.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 제정으로 전북가야사 연구·복원사업의 법적·재정적 근거가 마련되고, 지난 9월에는 남원 유곡·두락리 가야고분군이 세계유산 등재 신청 대상으로 선정돼 2021년에는 유네스코에 세계유산 등재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또한 고창 갯벌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와 익산 백제역사유적지구, 고창 고인돌, 정읍 무성서원 등 세계문화유산 보존 및 활용사업 추진, 50년 이상 경과된 근대 문화재에 대한 도 등록문화재로 등록시행 등 문화유산 관리체계도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코로나 시대 안전한 여행이 주목받고 있다. 힐링여행 및 생태관광의 추진상황과 향후 계획은? 
지난 한 해 동안 시·군별 생태관광지 조성사업의 중장기 발전계획과 전라북도 지질공원 종합육성계획 수립 등 현시점에서 요구되는 친환경, 치유·힐링 생태관광 운영전략을 모색했다. 
아름다운 금강의 시작점인 장수 뜬봉샘의 국가생태관광지 지정을 위해 12월에 신청 절차를 완료하는 등 관련 브랜드 획득을 위한 인증 평가 등에 적극 대응했다.
올해부터는 전북의 아름다운 산과 들, 물, 숲 등을 아우를 수 있는 생태관광 통합브랜드와 캐릭터를 개발, (가칭)‘초록원정대와 함께하는 전북 여행’ 등의 생태관광 프로그램 운영을 시작할 계획이다.

■최근 시도 간 통합논의가 이슈다. 전북은 독자 권역을 추진하는 상황에서 초광역 연계협력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동서 내륙벨트 조성사업이 균형위 공모에 선정됐다. 전북의 초광역 협력을 위한 앞으로의 계획은? 
최근 대구·경북과 광주·전남의 행정통합이 논의되고, 충청권과 부울경은 각각 메가시티를 구상중에 있다. 
지난해 12월 민주당 국가균형발전·행정수도추진단에서도 전국을 3+2+3의 권역별 균형발전 전략을 제시한 바 있다.
도는 그동안 전북의 지정학적인 위치를 고려해 독자권역으로서 발전전략과 새만금~전주~대구~포항에 이르는 동서내륙벨트 조성을 통한 초광역 발전전략을 구상해왔다.
그 결과 균발위의 ‘동서 내륙벨트 조성사업’ 공모에 선정됐으며, 경북과 산업·문화관광·생태·힐링 분야에서 연계·협력사업 공동 추진을 통해 상생발전하고 더 나아가 새만금~포항 간 고속도로, 전주~김천간 철도 등 광역 SOC 구축도 공동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대전·충청권의 외연 확대에 대비하고 새만금과 연계를 통한 광역경제권 구축을 위해 산업 및 SOC 분야 개발도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