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김성식 명예교수, 재미있는 화학이야기 풀어내
상태바
전북대 김성식 명예교수, 재미있는 화학이야기 풀어내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1.10.06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 김성식 명예교수가 최근 펴낸 '상상과 현실이 통하다-화학으로 세상보기'(전북대학교 출판문화원)를 통해 일반인이 어렵게 생각하는 화학이 사실 쉽고 재미있다는걸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은 사람들의 흥미를 끌만한 영화 속 12가지 주제가 담겨 있다.
△셜록 홈즈의 귀환, △지킬과 하이드, △클레오파트라의 진주, △제5원소, △하울의 움직이는 성, △리그 오브 레전드, △스파이더맨,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겨울왕국, △붉은 수수밭, △잃어버린 제국,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등 누구나 들으면 알만한 영화를 주제로 현실과 맞닿아 있는 ‘화학’에 대한 이야기를 재미있게 풀어낸다.
각 장에는 영화 속에 등장하는 범죄 과학과 과학, 세상 만물의 이중성, 보석과 광물, 마술과 연금술, 나노 로봇과 분자 기계, 스포츠와 e스포츠, 하이브리드 거미와 꿈의 신소재, 판타지 세상과 스마트한 미래 기술, 극한의 생명체들, 세상의 모든 레드, 지속 가능한 세상과 그린 케미스트리 등 화학의 핵심 주제들이 들어 있다.
이 책을 통해 김성식 명예교수와 저자들은 "세상은 넓고, 화학과 우리가 사는 세상은 통해(Chem-is-try) 있다"며 "이 책을 통해 일반인들이 어렵게만 생각하는 화학이 사실은 우리네 세상과 밀접하게 이어져 있음 알게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