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경제 강타하는 물류대란, 정부가 나서야 한다
상태바
세계 경제 강타하는 물류대란, 정부가 나서야 한다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1.10.19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성배 주필

글로벌 물류 대란과 공급망 충격으로 세계 경제가 살얼음판을 걷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이 호주산 발전용 석탄 수입을 금지해 전력난을 겪고 있고, 인도도 석탄 재고량이 바닥나 전력 대란 위기다. ‘세계의 공장’이라고 할 수 있는 중국·인도에서 공장들이 제대로 돌아가지 못한다면 글로벌 공급망이 붕괴될 수도 있으니 걱정이다. 물류 대란 여파로 국제 원자재 가격이 천정부지로 뛰고 있는 것도 심상치 않다. 석탄 가격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최고치를 찍었고 유가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원자재 가격 급등은 세계적인 인플레이션을 촉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글로벌 경제에 큰 부담이다. 각국 중앙은행이 금리 인상 시기를 앞당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악재들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자 세계 증시도 요동치고 있다. 5일 코스피는 6개월 만에 3000선이 무너졌다.

우리 기업들 피해도 현실화하고 있다. 차량용 반도체 등 핵심 부품을 조달하지 못해 자동차 회사들은 생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대차·기아·한국GM 등의 자동차 판매가 9월 이후 크게 감소한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 국가에 생산시설을 두고 있는 기업들의 고충은 더 심하다. 이들 국가가 코로나19 봉쇄 조치를 강화한 탓이다. 선진국 시장에서 수요가 늘고 있는데도 동남아에 진출한 공장의 가동률은 뚝 떨어졌다. 국내 가전업체들도 걱정이 크다. 블랙프라이데이와 크리스마스 등 연말 성수기를 앞두고 있지만 해운업계 물류 대란으로 운송 시기를 맞추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기업들이 부품의 안정적 확보와 제품 운송을 위해 긴급 대응책을 마련해야 하겠지만 글로벌 물류 대란을 개별 기업 차원에서 대응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글로벌 정보·외교·방역 등이 종합적으로 얽혀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평상시 기업 활동에 시시콜콜 간섭할 것이 아니라 바로 이런 위기 상황에서 적극 나서 기업의 어려움을 해결해야 한다. 기업의 어려움이 무엇인지, 정부가 무슨 역할을 해야 하는지 현장 속으로 들어가 해결책을 들어야 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