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요촌동, 중장년 이상 1인 가구 실태조사
상태바
김제시 요촌동, 중장년 이상 1인 가구 실태조사
  • 신은승 기자
  • 승인 2021.10.26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시 요촌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송해숙)에서는 최근 중장년 이상 1인 가구를 중심으로 고독사가 잇따라 실직이나 질병, 가족관계 단절 등을 겪은 중장년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태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대상은 관내 만 50세 이상 1인 가구 중 임대주택, 쪽방, 고시원 등 주거취약지역과 여관, 모텔, 찜질방 등 특정소방대상물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으로 대면, 비대면 조사를 병행하였다.

대상자 기본사항 ▷주거상황 ▷경제 상황 ▷건강상태 ▷사회관계 ▷고독사 위험도 ▷주요 문제 및 복지 서비스 욕구 등에 대하여 조사하며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도움이 필요한 위기가구를 발굴해 다양한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지원하였다.
흡연자 대상으로 금연상담 및 보건소 금연캠프로 연계, 고독사 및 위험에 놓인 복지사각지대 대상으로 민간자원‘실버벨 딩동’사업으로 연계, 건강상태가 좋지 못한 노인단독가구 대상으로 민간자원 도시락배달서비스사업에 연계, 식료품 지원, 생활 안부전화 등이 필요한 가구는 사례관리 대상으로 선정하여 지속적으로 관리를 제공하였다.
송해숙 요촌동장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인해 실직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장년층이 늘고 있는 상황으로 도움이 필요한 가구를 적극 발굴하여 다양한 복지혜택이 전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