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한 정읍시 우리 함께 만들어요 ‘제2기 청렴 시민감사관’ 출범
상태바
청렴한 정읍시 우리 함께 만들어요 ‘제2기 청렴 시민감사관’ 출범
  • 박호진 기자
  • 승인 2023.04.09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렴한 정읍시의 초석이 될 ‘제2기 청렴 시민감사관’8명을 지난 7일 이학수시장이위촉장을 수여하고 운영회의를 진행했다.
 
청렴 시민감사관 제도는 시민의 눈높이에 맞춰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 실현을 위해 도입된 제도로 시정에 대한 시민 참여를 확대하고 감사 투명성을 높여 시민이 신뢰할 수 있는 투명행정을 이어가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위촉된 청렴 시민감사관은 행정·회계·건설·건축·법률 등 전문적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시민 전문가들로 구성하고 위원장에 김동관 전북과학대교수,부위원장에 김영주 청렴분야 활동인이 선출 됐다.
 
청렴 시민감사관은 앞으로 2년간 정읍시 공직자 부조리와 위법 부당한 행정 사항, 불친절 행위 등에 대한 감사를 요구하거나 종합감사 등 자체 감사에 참여해 자문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지역주민의 불편·부당한 사항과 현안문제 등에 대한 제보 활동을 하게 되며, 부정부패 방지와 청렴 시책 수립 과정에 참여해 의견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이학수 시장은 “정읍시민의 권익 보호를 위해 시민감사관이 각자 본인의 전문 분야 지식을 마음껏 발휘해 달라”며 “특히 시정 운영 전반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 투명한 시정이 운영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하고 “임기동안 정읍시 종합청렴도를 2등급으로 향상시키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관계자는 “이번 청렴 시민감사관 위촉장 수여를 시작으로 취약 분야 청렴 문자 알리미, 청렴 만족도 설문조사 실시 등 시민 체감형 공직자 청렴 시책을 지속 추진, 청렴한 정읍시 만들기에 앞장설 예정이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