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정책리더, 아침窓으로 시정 혁신 이끌어
상태바
군산시 정책리더, 아침窓으로 시정 혁신 이끌어
  • 송기문 기자
  • 승인 2023.05.09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시가 시정 혁신을 위해 다양한 혁신 정책을 운영하고 있다.

 

시는 시장, 부시장, 시의원 및 5급 이상 간부공무원 등 시 정책 리더들이 참석한 가운데 ‘생각을 깨우는 아침 窓, 군산 혁신 아카데미’를 개강했다.

 

‘생각을 깨우는 아침 窓, 군산 혁신 아카데미’는 2023년 신규 시책으로 4차 산업혁명 등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는 상황에서 시를 이끌어가는 정책 리더들에게 최신 트렌드와 관련한 명사를 초청, 특강을 듣고 토론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지역 문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며 현안에 대한 통찰력을 기르고 해결책을 찾아가기 위해 기획됐다.

 

지난 4일 에이본 컨벤션에서 처음 실시된 특강에는 서울대학교 명예교수인 이승욱 보건복지부 저출산 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 초청돼 수도권 청년 인구 블랙홀 및 인구 감소 시대 ‘인구절벽, 지방소멸 그리고 군산’이라는 주제로 강연했으며 참석자들과 심도 있는 이야기를 나눴다.

 

이 교수는 강의에서 그간 “출산·양육, 일-가정 양립 분야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이 절대적으로 부족했었다”며 “국가적 정책 방향이나 지원도 중요하지만 지방 차원에서도 지방소멸을 극복하기 위해 양질의 일자리 확충 뿐만 아니라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가족친화적인’ 도시 분위기 조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시는 앞으로 7회차에 걸쳐 갈등관리, 로컬 브랜딩, AI와 행정혁신 등 지역 현안과 밀접한 주제를 선정해 분야별 저명인사의 특강을 통해 사회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을 넓히고 새로운 눈으로 현안을 분석하고 토론해 개선 방향을 모색할 예정이다. 또 지역을 이끌어가는 정책 리더들에게 지속적인 배움의 기회를 제공해 자기 발전을 통해 궁극적으로 지역 혁신을 도모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오늘날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흐름을 놓치지 않고 시정에 반영하려는 새로운 시도인 ‘생각을 깨우는 아침 窓 군산 혁신 아카데미’는 정책 리더들이 혜안을 가지고 변화를 주도할 수 있게 하는 종흔 시도”라며 “‘구르는 돌에는 이끼가 끼지 않는다.’는 말처럼 시의원, 공직자와 함께 생각을 깨우는 아침창을 통해 성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