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주민참여예산위원 역량강화 교육
상태바
고창군, 주민참여예산위원 역량강화 교육
  • 김종성 기자
  • 승인 2023.05.11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군이 11일 오후 고창유교문화체험관에서 제3기 고창군 주민참여예산위원 60명이 참석한 가운데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했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주민이 직접 사업을 제안해 지방자치단체의 예산에 반영하는 제도로써, 모든 예산편성 과정에서의 주민 참여를 목표로 지방재정의 민주성, 책임성을 강화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번 교육은 최승우 강사(나라살림연구소 연구원)의 강의로 진행됐다. 주민참여예산 제도의 필요성과 일련의 과정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역주민의 목소리가 예산편성의 과정에 효율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위원들의 역할을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 큰 호응을 얻었다.
이상계 고창군 주민참여예산위원장은 “위원회가 지역 발전을 위한 의견을 수렴하는 하나의 창구로써 원활히 기능하며, 다양한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예산편성이 이루어지도록 국민과 군의 가교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심덕섭 고창군수는 “제안된 사업을 바탕으로 ‘내 손으로 꾸리는 고창, 군민 모두가 행복한 활력 넘치는 고창’ 달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고창군은 오는 5월 31일까지 2024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를 진행하고 있다.
공모를 희망하는 주민은 고창군청 누리집(소통참여>주민참여예산>주민참여예산제도 접수) 혹은 고창군청 기획예산실, 읍면 행정복지센터 등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