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역 개선 불편함 없게
상태바
전주역 개선 불편함 없게
  • 임종근 기자
  • 승인 2023.05.25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본격 공사, 교통 대책 추진
안전·공기 단축 위해 광장 폐쇄
신호 조정·임시 주차장 조성

 

전주시가 42년 만에 새 단장을 추진하는 ‘전주역 개선사업’을 오는 7월부터 본격 시행을 앞두고 공사 과정에서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교통 대책을 내놨다.
시는 전주역 개선사업의 시행기관인 국가철도공단, 코레일과 함께 공사 기간 중 시민불편을 줄이기 위한 ‘교통 처리 계획 용역’을 추진했고, 그 결과에 따라 교통 대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25일 밝혔다. 

전주역은 자가용 출입이 통제되는 등 불가피하게 시민불편이 예측된다. 용역에 따라 전주역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안전 확보와 공사 기간 단축을 위해 광장이 폐쇄된다. 교통혼잡을 줄이기 위해 신호체계도 조정된다. 현재 사거리인 전주역 앞 신호체계는 직진 신호 없이 좌회전만 가능한 삼거리로 변경돼 차량 진입은 허용되지 않는다. 
공사 기간 중 주차장 부족 부분에 대한 해결책도 진행된다. 기존 주차장 및 일반차량 진입의 어려움을 감안, 오는 6월 중 전주역 뒤편 장재마을 철도 부지에 150대 규모의 임시주차장을 조성해 공사가 끝날 때까지 운영한다. 복합환승센터 조성 부지인 구) 농심부지는 올 연말까지 임시 승하차 공간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기존 전주역을 종점으로 운행되던 79, 101번 시내버스는 7월 1일부터 동물원으로 종점이 변경돼 운행되며 전주역 내부로는 시내버스가 정차하지 않는다.
이와 관련, 전주역 개선사업은 전주시와 국가철도공단, 코레일이 위·수탁 협약서를 체결해 진행하는 사업으로, 오는 2025년까지 총 450억(국비 300억, 철도공사 100억, 전주시 50억)이 투입해 진행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역사 증축 ▲주차공간 확보 ▲광장 교통체계 개선 등으로 2025년 말까지 공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