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농민 현 정부농정정책 놓고 '부글부글'
상태바
전북농민 현 정부농정정책 놓고 '부글부글'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1.06.21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쌀값과 채소류 폭락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북지역 농민들이 민심이 부글부글 끓고 있다.

전북지역 농민단체들이 농업재해와 농산물가격폭락 등으로 인한 피해와 관련, 현 정부와 전북도에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전농 전북도연맹과 전여농 전북연합, 민주노동당 등 관계자 30여 명은 21일 오전 전북도청 앞에서 "농업재해, 농산물가격폭락, 생산비 폭등에 따른 피해대책 촉구' 기자회견을 가진 자리에서 " 현 정부와 전북도의 농업정책은 완전히 파탄났다"며 "현 정부는 물가안정대책이라는 미명아래 수입농산물을 대규모로 들어오면서 가격 하락을 유도하는 등 반농업 정책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채소값 폭등에 벼농사는 정부 보급종 볍씨의 발아불량 등으로 피해가 커지고 있다"며 "하지만 제대로 된 조사와 피해대책을 세우지도 않고 오히려 농가에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면서 "쌀 역시 2009년산 쌀을 2010년산 쌀의 반값 수준을 판매하는 등 농민의 목을 죄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이들은 "힘들어하는 농민들에 대한 어떠한 대책도 정부에게는 없다"라며 "정부와 전북도는 근복적인 대안을 모색하고 농업 정책을 전환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한국농업경영인 전북도연합회가 농림어업용 면세유 영구화를 주장하며 100만인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한농연 전북연합회는 "최근 농림어업용 면세유 영구화를 위해 100만인 서명운동을 오늘 공식적으로 선언한다"며 "국민의 식량주권을 책임지는 생명산업 농어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농어업용 면세유류 영구화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농어업을 지탱해 주던 한 축인 농어업용 면세유류 제도의 일몰기한이 1년뒤로 다가옴에 따라 현장 농어업인의 불안감은 커지고 있다"면서 "농수축산업 부문의 생산활동에 필수적인 면세유 영구화를 통해 식량주권을 지켜내야한다"고 덧붙였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