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담과 가짜뉴스의 파장(2)  
상태바
괴담과 가짜뉴스의 파장(2)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3.07.04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성배 주필

 

괴담과 가짜뉴스에 솔깃한 것은 인간의 속성이다. 닥쳐 오는 상황을 위험 요소로 과하게 여긴 조상들이 많이 살아남아 유전자를 남겼기 때문이다. 
가짜 뉴스가 진짜 뉴스보다 6배 빨리 전파된다는 실험 결과도 있다. 괴담과 가짜뉴스는 ‘증거의 모호성’을 기반으로 생명력을 얻는 것이다. 괴담과 가짜뉴스가 퍼져 국민이 불안해할 때 정치가 해야 할 일은 ‘증거의 모호성’을 불식시키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 정치는 그렇게 하지 않는다. 괴담과 가짜뉴스로부터 국민들을 지켜주기는커녕 부추기고 선동한다. 특히 더불어민주당은 괴담 마케팅으로 정치적 이득을 보려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마저 받을 정도다. 괴담과 가짜뉴스는 근거가 없지만 피해는 현실이 된다.  

과학의 언어로 국민을 설득해야지 “오염 처리수를 마실 수 있다”라는 식으로 대응하는 것은 하등 도움이 안 된다. 일본 입장을 대변하려는 듯한 언행 역시 불필요한 불신만 키운다. 민주당도 괴담과 가짜뉴스로 재미 보겠다는 유혹일랑 버리기 바란다. 괴담과 가짜뉴스인 줄 알면서도 그랬다면 질이 나쁘다. 혹여 모르고 그러는 것이라면 스스로 바보임을 인증하는 꼴이다. 괴담 세력의 왜곡 선동이 얼마나 허무맹랑한 건지 바로 드러난다. 지금의 시점에서 곰곰이 성찰할 것은 과학과 이념과 정치가 뒤범벅이 돼선 국가 미래를 논할 수 없다. 과학이 뒷받침되지 않은 선동의 칼날은 이젠 먹히지 않는다. 국익은 내팽개친 채 국민을 불안으로 몰아넣는 괴담과 가짜뉴스는 그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우리 사회는 2000년대 이후 각종 괴담과 가짜뉴스로 막대한 비용을 치른바 있다. 광우병 사태 당시 한국경제연구원은 시위에 따른 피해가 최대 3조7000억 원에 이른다고 추산했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도입, 제주 해군기지 건설, 천성산 터널 분쟁 때도 큰 피해와 손실이 발생했다. 하지만 시위를 부추기고 괴담과 가짜뉴스를 퍼뜨린 세력은 아무런 책임도 지지 않았다. 오히려 정치적으로 재미를 봤다.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갔다. 이런 악순환의 고리를 끊으려면 국민이 회초리를 들어야 한다. 더 이상의 괴담과 가짜뉴스를 만들어 내지 못하도록 책임을 엄중히 물어야 한다.
민주당은 앞으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이슈를 정치 쟁점화하는 데 모든 당력을 쏟을 것으로 보인다. 수산물 등 국민 먹거리에 대한 우려는 아무리 부각해도 정치적으로 손해 볼 게 없다는 게 민주당의 판단으로 보인다. 이 같은 여론전은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우리 정부가 참여한 안전성 검증의 신뢰성을 외면하고 국민들에게 공포를 조장한다는 점에서 광우병 사태와 판박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환경운동연합 등 시민단체와 야권 성향 언론과 방송까지 합세를 하고 있는 현실이 당시와 비슷하다. 원전에 문외한인 이 대표는 “오염처리수를 핵 폐수로 불러야 한다”고 했고 심지어 원전 과학자를 ‘돌팔이’로 몰아세우고 있다. 민주당의 수산물 공포 마케팅으로 수산업계는 벌써부터 소비위축이 시작된 상태라고 걱정이 태산이다. 일부 어민들은 국회를 찾아 “괴담 정치 그만두라”고 호소하고 있다. 
현실적으로 후쿠시마 오염처리수 방류는 우리 정부가 반대한다고 해서 막을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이런 사실을 뻔히 알면서도 온갖 괴담 수준의 말을 퍼트리는 민주당의 저의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부·여당에 심대한 타격을 주기 위한 정치적 테러와 같다. 민주당이 지난 15년간 주장해온 ‘광우병 쇠고기’와 ‘사드 괴담’이나 ‘천안함 폭침’ 등의 주장은 모두 합리적 의심 차원의 문제 제기가 아니었다. 과학 등 진실에 근거하지 않은 허위사실을 사실인 듯이 괴담을 만들어내 퍼트리는 행위는 혹세무민(惑世誣民)이다.



주요기사